기사입력시간 17.12.12 08:02최종 업데이트 17.12.12 08:02

제보

'헬스케어 특별위원회' 구성 완료, 이달 중 첫 회의

4차산업혁명 선도하는 헬스케어 산업 규제 완화 프로젝트 발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헬스케어 특별위원회'가 참여 위원을 확정하고 이달 중 첫 회의를 연다.
 
12일 정부 부처 관계자들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헬스케어 관련 부처에서 5명씩 추천한 전문가가 헬스케어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헬스케어 특위는 기술, 산업, 임상, 제도 전문가 등 20인 내외로 구성됐다. 각 부처는 원래 헬스케어 특위에 교수들을 대거 추천했다. 하지만 현장 중심의 규제 개선을 위해 민간 기업인 위주로 다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헬스케어 특위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대응 계획에서 ‘헬스케어 부문’을 이행한다.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밝힌 4차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로 연결되는 지식 기반의 지능화 혁명을 말한다. 헬스케어 부문은 병원간 진료정보 교류 전국 확대, 보건의료 빅데이터‧AI 기반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 AI 기반 신약 개발 등의 과제가 있다. 이밖에 스마트융합 의료기기 개발, 치매·감염병 대응 등 헬스케어를 선도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한다.
 
헬스케어 특위는 이 분야에서 5년 이내 구현할 수 있는 핵심 프로젝트 5~10개를 선정한다. 그 다음 연구개발(R&D), 시장진입, 제도 개선, 인력 양성 등을 패키지 형태로 논의한다. 이를 위해 매달 1회씩 회의를 개최하고 관련 기반 조성방안을 마련한다.
 
헬스케어 특위는 논의과제가 정책에 충실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실장급 공무원이 함께 참석한다. 복지부와 과기정통부가 공동으로 간사 역할을 맡기로 했다. 처음에는 복지부가 빠졌지만 헬스케어 산업은 복지부와 밀접해 이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헬스케어 특위는 이달 중 1차로 킥오프 회의를 한다. 2~5차 회의에서는 핵심 프로젝트 추진방안과 관련한 제도 개선 사항을 논의한다. 내년 5월쯤 열리는 6차 회의에서는 논의결과를 토대로 최종안을 마련한다.
 
헬스케어 특위에 확정된 한 위원은 “민간을 중심으로 현실성 있는 의견을 나누고 특정 부처가 단독으로 하지 못하는 규제 개선에 의미가 있다”라며 “민간 기업인들 위주로 참여한 만큼 실질적인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