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9.28 23:40최종 업데이트 21.09.28 23:40

제보

정부, 코로나19 병상 간호인력 배치기준 마련…중증 병상 환자당 간호사 1.8명

코로나19 장기화로 간호인력의업무부담 줄이면서 치료병상 등 의료대응역량 강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환자 상태에 따라 중증과 준중증, 중등증으로 병상 간호인력 배치 기준이 마련돼 10월부터 시범적용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 대한간호협회와 함께 코로나19 병상 운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병상 간호사 배치기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2일 코로나19 중증도별 간호사 배치기준을 마련하기로 노·정이 합의한 이후 3차례 회의를 거쳐 마련된 것이다. 간호인력의 업무부담을 경감하고, 환자 치료에 적정 인력이 투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간호사 배치인력 기준의 경우 환자의 상태를 중증·준중증·중등증으로 나누고 각각 다른 기준을 적용한다. 중증 병상은 가동 병상(환자) 당 1.8명의 간호사를 배치하고 준중증 병상은 0.9명, 중등증 병상은 0.36에서 0.2명의 간호사가 배치될 예정이다. 

이는 기준에 간협과 보건의료노조가 제시한 배치수준을 적극 참고하되, 환자별 특징, 지역별 병상 가동 현황, 단기 인력 수급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것이다. 

앞으로 10월부터는 새롭게 마련된 기준을 시범적용하면서 의료현장에서 큰 혼란 없이 도입·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환자병상관리반장 겸 보건의료정책관은 “코로나19가 여전히 유행하는 상황에서 배치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간호인력의 업무부담을 줄이면서도 치료병상 등 의료대응역량이 급격히 소모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