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24 17:05최종 업데이트 20.02.24 17:07

제보

최대집 회장 "정부 방역 대책 대실패…박능후 장관‧의료자문단 경질해야"

잘못된 정책 방향 제시해 감염사태 화 키웠다…"의료자문단, 의학적 소견보다 정치색 짙어"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실패의 책임을 물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정부의 기존 의료 자문그룹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병 참사에 대해 방역의 총체적 실패를 인정하고 근본적인 정책 개선을 해야 하는데 이 같은 경질이 그 첫 단추라는 것이다.

특히 의료 전문가 자문 그룹의 경우, 의학적 소견에 따르지 않고 정치편향적인 모습을 보이며 정부에 잘못된 방향성을 제시, 화를 더 키웠다는 게 의협 측의 입장이다. 

대한의사협회는 24일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최대집 회장은 "지금까지 정부의 방역 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 그간 의협은 코로나19 감염증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을 역설했지만 정부는 이제야 심각성을 깨달았다"며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상황임에도 정부의 총체적 방역 실패로 인해 지역사회 감염이 비상사태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같은 책임을 물어 박능후 장관의 경질을 시작으로 근본적인 정책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방상혁 상근부회장은 중국 전면 입국금지에 대해 몽골의 사례를 들며 지금이라도 의료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촉구했다.

방 부회장은 "몽골은 중국과 5000km가 넘는 국경을 맞대고 있지만 전면적인 국경폐쇄로 코로나19 청정국가로 남아 있다"며 "방역의 기본은 감염원의 차단이다. 최신 연구논문을 통해 무증상 감염의 가능성이 밝혀졌다. 공항에서 발열체크와 건강문진 등을 한다고 해도 모든 감염원을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회장도 "무증상 감염자들도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고 상당한 감염력이 있다는 것이 의학 논문을 통해 밝혀졌다. 위험지역 문을 열어놓고 검역으로 걸러낸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날 의협은 현재 정부 자문을 맡고 있는 의료 전문가 그룹의 전격적인 교체도 요구했다. 특히 이들이 의학적 소견을 따르지 않고 정치적 관점에서 정부에 바른 소리만 하고 있다는 점이 주된 비판의 대상이었다. 

최대집 회장은 "정부는 머지 않아 코로나가 종식될 것이라고 했지만 추측은 명백한 실수였다"며 "이 같은 실수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옆에서 잘못된 자문을 한 비선 전문가들의 탓이 크다. 이들은 한달간 중국 입국 제한이 필요없다고 말하고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하는 등 오판하면서 엄청난 피해를 야기했다"고 말했다.

방상혁 부회장은 "의학은 정치가 아니다. 의학은 의학적 관점에서 얘기해야 의학으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의학적 사실에 기대지 않고 권력지향적 기반으로 정부에 좋은 말을 골라하는 인사들이 의료자문 그룹에 소속돼 있다. 자문단 전격 교체를 이루고 새 자문단에는 예방의학 전문의 등 다양한 이들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준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도 "좀 더 의학적 소견에 객관적인 분들로 자문단을 새로 꾸려야 한다"며 "코로나19사태가 새 국면으로 접어든 만큼 과학적 근거를 갖춘 새로운 의료 전문가 수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협은 최근 정부에서 밝힌 전화상담과 처방 허용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도 개원가 현장의 상황에 맞춰 행동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최대집 회장은 "의협은 원칙적으로 대면진료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원격진료의 발판이 될 수 있는 전화상담과 처방에 반대한다"며 "그러나 현재는 국가적 위기상황이다. 대구나 경북지역의 상황이 심각한 만큼 각 개원가 상황에 따라 의료기관장의 판단에 따라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