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3.06 05:46최종 업데이트 17.03.06 05:46

제보

FDA, 카르시노이드 설사약 허가

[해외] 미국 렉시콘의 제르멜로 승인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FDA가 소마토스태틴유사체(SSA) 단독요법으로는 적절히 치료되지 않는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으로 인한 설사로 고생하는 성인 환자에 대해 SSA와 병행할 수 있는 치료약으로 제르멜로(Xermelo, telotristat ethyl)를 지난 달 28일 승인했다.
 
제르멜로가 희귀질환 의약품에 해당해 이번 허가는 신속심사를 통해 이뤄졌다.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은 카르시노이드 종양이 있는 사람에게서 종종 나타나는 증상들로, 이들 종양환자의 10퍼센트 미만에서 나타난다.
 
종양이 과도한 양의 세로토닌을 방출해 설사를 일으키는데, 설사가 치료되지 않을 경우 합병증으로 체중 감소, 영양 실조,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다.
 
제르멜로는 SSA 요법과 함께 하루에 세 번 음식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 정제 형태로 허가됐는데, 카르시노이드 종양에 의한 세로토닌 분배를 억제하고 설사의 빈도를 줄여준다.
  
이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카르시노이드 종양 및 증후군으로 인한 설사가 있는 90명의 성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12 주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시험을 통해 확립됐다.
 
SSA와 병행해 제르멜로를 투여한 환자의 33 %(위약치료군은 4%)가 하루에 평균 2 회의 배변 감소를 경험했다.
 
이 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 두통, 간 효소 감마 글루 타밀 트랜스퍼 라제의 증가, 우울증, 말초 부종, 자만심, 식욕 감퇴 및 열이다. 

또한 변비를 일으킬 수 있는데, 대변 운동 빈도가 하루에 4 번 미만인 환자의 경우 변비 발생 위험이 높다.
 
한편, 제르멜로는 미국 텍사스 소재 렉시콘 제약(Lexicon Pharmaceuticals, Inc.)이 제조한다.
 

#FDA # 소마토스태틴유사체 # SSA #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 Carcinoide Syndrome # 제르멜로 # Xermelo # telotristat ethyl # 희귀질환 # 세로토닌 # 설사 # 렉시콘 제약 # Lexicon Pharmaceuticals # Inc.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