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1.11 03:28최종 업데이트 17.11.11 03:28

제보

적정수가 보장 위한 병원 대응 방안 논의해

한국병원경영학회 10일 추계학술대회 개최

사진: 한국병원경영학회 2017 추계학술대회 중 패널토론 ©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이지원 기자] '비급여의 급여화'를 중심으로 한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는 병원경영에 있어서도 촉각을 곤두세울 수 밖에 없는 최근 들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다.

한국병원경영학회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반영해 10일 '새 정부의 정책, 병원과 환자가 함께 만족하는 보건의료 제도로의 도약'이라는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첫 세션의 주제를 ' New 건강보험 보정성 강화정책: 병원경영의 영향과 대응 방안'으로 정하고, 첫 연자로 복지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추진단 비급여관리팀장 겸 예비급여팀장인 손영래 팀장을 초대해 정부의 계획을 먼저 듣는 기회를 가졌다. 이어 가천대 헬스케어경영학과 서원식 교수의 '보장성 강화 정책의 문제점과 병원의 대응'이라는 강연 함께 병원협회 관계자와 학계 전문가, 환자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 패널 토론을 진행해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일명 '문재인 케어'로 불리는 이번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은 치료에 필요한 CT, MRI 등의 건강보험 적용, 상급병실(2, 3인실)의 급여화, 선택진료 폐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국민들의 호응도는 높은 반면, 의료계는 저수가에 대한 보완책으로 운영되오던 비급여가 전면개편되는 것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병원경영학회 김광점 회장(가톨릭대 의료경영대학원 교수)은 "건강보험의 보장성이 강화되는 환경 속에 정부의 적정수가에 대한 보장방안과 병원의 대응방법을 통해 병원과 환자가 함께 만족하는 보건의료 제도로의 도약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병원경영학회 # 비급여의 급여화 #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 문재인 케어 # 손영래 # 서원식 # 김광점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