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사태의 장기화가 계속되면서, ‘숲세권’, ‘공세권’ 등 녹지시설을 풍부하게 갖춘 주거시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주거쾌적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집 근처 공원이나 숲의 유무가 더욱 부각되는 현상이 이들의 인기를 크게 높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분양시장에서는 숲세권, 공세권 단지가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지난 한 해 수도권 청약 시장에서는 청약경쟁률 전국 상위 5개 단지(공공분양 제외)가 모두 인근에 산이나 강, 공원 등의 녹지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평균 809.08대 1의 경쟁률로 지난해 가장 치열한 청약 경쟁을 보인 ‘동탄2신도시 동탄역 디에트르’의 경우는 주변에 동탄 여울공원, 동탄 TRIM파크 등 대규모 공원이 자리해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평균 367.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자양하늘채베르’ 역시 한강이 인접해 있다는 점에서 높은 인기를 이어갔다.
또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주변에 벌말근린공원 등이 자리한 결과 평균 337.91대 1의 경쟁률을 보였고,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은 광교호수공원이 인접하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리면서 평균 228.72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다.
이에 올해도 분양시장에서 숲세권, 공세권 단지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달 중에는 검단신도시에서 공원과 맞닿은 단지의 신규 분양이 예고돼 관심이 쏠린다.
제일건설㈜은 3월 검단신도시에에, ‘제일풍경채 검단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검단신도시 내 민간아파트 중 최대규모 대단지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전용 74?84?110㎡ 1,734가구로 조성된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과 최근 각광받고 있는 중대형 평면까지 고루 갖춘 평면구성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제일풍경채 검단 2차는 단지 북측에 대규모 근린공원(예정)이 들어설 예정이고, 어린이공원(예정)도 단지와 맞닿아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이에 더해 단지는 잔디마당, 플라워가든, 패밀리파크 등 다채로운 테마가든이 조성된 공원형 단지를 구성해 쾌적함을 더할 예정이라고 밝혀 주거쾌적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제일풍경채 검단 2차는 우수한 교육환경과 편리한 교통환경 등 뛰어난 정주여건도 돋보인다. 특히 단지 내 어린이집(추진)을 비롯해 바로 옆에는 유치원과 초?중?고교(예정) 부지가 계획되어 학령기 자녀들을 이사 걱정 없이 키울 수 있는 원스톱 학세권을 자랑한다.
또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2024년 예정) 신설역(102역)이 가깝고, 주변에는 서부권 급행철도(가칭 GTX-D_예정) 노선이 추진 중에 있어 향후 사업 진행 시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며, 인근에는 원당-태리간 광역도로(예정), 검단-경명로간 도로(예정)등의 사업도 진행 중이다.
한편 제일풍경채 검단 2차는 검단신도시에서 잇따라 성공적 분양을 이어가고 있는 제일풍경채만의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되어 주거 쾌적성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우선 전 가구를 남향위주 배치하고 4베이(Bay) 판상형 위주의 평면구성을 통해 채광과 통풍, 개방감을 높였다. 또한 3면발코니(일부 제외) 적용으로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해 입주자는 더 넓은 주거공간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단지 내에는 수영장, 사우나,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키즈카페 등 고품격 커뮤니티를 도입해 입주민의 주거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제일풍경채 검단 2차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가격 경쟁력을 갖췄으며, 전용면적 85㎡ 초과 타입의 50%는 추첨제로 당첨자를 정해 가점이 부족해도 당첨을 노려 볼만하다는 점에서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후문이다.
분양관계자는 “고객들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검단신도시 최고의 랜드마크를 선사하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일정에도 많은 관심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제일풍경채 검단 2차는 3월 중 분양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아시아경제 관련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 페이지(아웃링크)로 이동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