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업데이트 21.06.15 09:25

내 집 마련하려면 주목해야 할 필수 단지 ’시티오씨엘 1단지’

인천 분양시장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올해 들어 전국에서 아파트 가격이 가장 높게 상승하는 등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지면서 이후 분양시장에 대한 관심도 남다르다.
실제로 부동산 114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전국 시·도 중 아파트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곳은 인천광역시로 나타났다. 전국 17개 시·도의 올해 1~4월 평균 아파트 가격을 분석한 결과, 전국 기준으로는 4.32% 상승했으며, 인천(6.78%)과 경기(6.59%), 대전(5.94%), 충북(4.69%) 지역이 전국 평균 가격을 견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7년부터 최근 5년 간 아파트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지역은 매년 변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서울이 공급감소로 전국 아파트 시세를 이끌었다면, 2019년에는 대전 지역이 공급부족과 세종시 후광 효과로 16.69% 올라 상승률 1위를 기록했다.
이후 2020년에는 행정수도 이전 호재에 따라 세종시가 61.15% 급등했으며, 2021년 올해는 교통망 개선 호재와 상대적 저평가 인식 등의 영향으로 인천의 상승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최근 인천 분양시장은 높은 관심을 받으면서 높은 청약경쟁률로 1순위 마감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3월, 시티오씨엘 첫 주자로 분양한 ‘시티오씨엘 3단지’의 1순위 해당지역(인천) 청약을 받은 결과, 567가구(특별공급 제외) 공급에 7,136명이 몰려 최고 61대 1, 평균 12.59대의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 들어 인천 지역에서 도시개발사업 등이 본격 진행되면서 아파트 가격이 부쩍 상승하는 등 일대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교통 호재가 이어지고 꾸준하게 수요도 늘면서 1순위 청약 마감이 이어지고 있어 인천 분양 시장에 대한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은 한동안 꾸준하게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현재 인천에서는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선 사업,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개발 등 다양한 개발 호재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 조감도]



특히 수요자들의 이목을 가장 집중시키는 단지는 인천 대표 명품복합도시로 새롭게 조성되는 ‘시티오씨엘’이다. 지난 3월 ‘시티오씨엘 3단지’의 성공 분양에 이어 지난 4일 ‘시티오씨엘 1단지’가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 분양을 시작해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시티오씨엘 1단지’는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1-1블록에서 지하 2층~지상 42층, 8개 동, 전용면적 59~126㎡, 아파트 총 1,131세대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시티오씨엘 1단지’가 들어설 인천 용현학익 1블록의 도시개발사업 브랜드인 ‘시티오씨엘’은 O’는 조화와 중심(Optimal, Origin)을 의미하며, ‘CIEL’은 프랑스어로 하늘(최고)를 뜻한다. 하늘 아래 자연과 사람, 도시와 문화가 서로 조화롭고, 편리한 교통과 풍부한 인프라로 새로운 중심이 되는 최고의 도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DCRE와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의 컨소시엄이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87-1번지 일대 154만6,747㎡에 2025년까지 사업지 약 5조7,000억원을 투입해 주택 1만3,000여 가구와 학교, 공원, 업무, 상업, 공공, 문화시설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어서 일대가 새로운 복합문화도시로 조성될 전망이다.
‘시티오씨엘 1단지’는 특히 다양한 인프라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핵심 입지에 위치해 탁월한 입지여건을 갖췄다.
먼저 교통환경이 뛰어나다. 수인분당선 학익역이 개통 예정으로, 향후 학익역을 통해 인천 내부는 물론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수인분당선은 1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 월판선(예정), 4호선 등 수도권 지하철 노선 상당수와 환승이 가능해진다. 또, 학익역과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돼 향후 광역교통여건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송도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인천발 KTX직결사업(수인분당선 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을 통해 경부선과 연결돼 남부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제2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망이 단지 가까이에 있어 차량을 통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수월하다.
다양한 문화와 상업시설을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도 실현 가능하다. 시티오씨엘 사업지 내에 인천시 최초로 ‘인천 뮤지엄파크’가 들어설 예정이고, 대규모 중심상업용지(약 7만여㎡ 규모)에는 다양한 쇼핑 및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도심 속에서 쾌적한 자연환경을 만끽하는 등 한걸음 힐링 생활도 누릴 수 있다. 시티오씨엘은 9개의 공원(문화공원 6개소, 근린공원 2개소, 어린이공원 1개소)과 약 37만㎡ 규모의 그랜드파크가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시티오씨엘 1단지’는 인근에 근린공원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더욱 친환경 자연을 누리기에 용이하다.
‘시티오씨엘 1단지’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3사가 시공하는 만큼 뛰어난 상품성을 자랑한다. 단지는 남향 위주(남동, 남서) 배치에 4Bay 판상형 중심 설계(일부 타입 제외)로 채광성과 통풍성을 높였다.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안전한 공원형 설계가 적용되며, 14%대의 낮은 건폐율과 단지 옆 근린공원(예정)과 조경을 연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단지 중앙에는 중앙공원이 조성되며,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단지 내 ‘펫 놀이터’를 설치한다. 이외에도 어린이 놀이터, 유아놀이터, 부속정원, 주민운동시설 등의 조경 및 부대시설도 단지 곳곳에 조성될 예정이다.
분양 일정은 15일(화) 특별 공급 청약을 시작으로 16일(수) 1순위 당해, 17일(목) 1순위 기타, 18일(금) 2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24일(목)이며, 7월 7일(수)~7월 16일(금)까지 10일간 정당 계약이 진행된다.
모델하우스 방문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와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된다. 예약과 관련한 사항은 시티오씨엘 1단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티오씨엘 1단지’ 견본주택은 인천 미추홀구 경인방송 인근(미추홀구 아암대로 287번길 7)에 위치했으며,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