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19 16:23최종 업데이트 20.08.19 16:34

제보

의협-복지부, 드디어 만남 성사…긴급 의정간담회서 코로나19‧의료정책 논의한다

간담회 비공개로 진행...최대집 회장 "의대생과 전공의를 거리로 내모는 정책 반드시 철회돼야"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가 19일(오늘) 오후3시 30분부터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의·정 간담회를 시작했다. 이날 간담회는 의협이 18일 오전 복지부에 공문을 발송, 의협회장과 복지부 장관이 참여하는 대화를 제안하며 마련됐다. 

이날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를 대비할 수 있는 분수령에 놓여있다. 국민 건강과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의료계와 정부가 함께 힘을 합심하자"며 "의협에서 어제 대화를 제안했고 정부도 의협과 대화를 원한다. 앞으로 자주 만나 서로 고민하는 점을 허심탄회하게 나누자"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정부당국은 성실하고 진정한 대화를 하고자 한다.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협의 제안을 염두하겠다"며 "지역의료 격차 해소 등 의료계 제안은 정부의 목표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자"고 전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코로나19로 매우 어려운 시국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 정부는 의대생과 전공의를 거리로 내몰았다"며 "이는 정부가 의료계와 충분히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첩약급여화 등 정책을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다시는 젊은의사들을 거리로 내몰지 않게 하기 위해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상황은 연출되지 않아야 한다"며 "의사 파업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일으킨 정책들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최 회장은 "무엇보다 지금 지역사회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대응이 긴급한 과제"라며 "의료계와 정부가 굳건히 협력해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자. 내일이라도 당장 협력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의협 측에서 최대집 회장을 비롯해 성종호 정책이사, 의료정책연구소 안덕선 소장, 대한전공의협의회 박지현 회장 등 총 4명이 참석했다. 정부 측은 박능후 장관과 김헌주 보건의료정책관, 손영래 대변인, 이중규 보험급여과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모두 발언 외에 비공개로 진행된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