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0.27 16:39최종 업데이트 21.10.27 16:39

제보

루닛, 군 의료환경 선진화 위한 '군 의료 AI 융합 프로젝트 사업' 추진

군 의료기관 13개소에 루닛 의료 AI 시스템 적용, 2023년까지 군 의료기관에 보급 확산 예정


의료 AI(인공지능) 기업 루닛은 군 의료환경 선진화를 위해 격오지 군 병원 등을 대상으로 의료 AI 시범적용 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공지능 군 의료 시범적용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등이 참여하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AI+X)의 일환으로 군 의료기관 37개소를 대상으로 의료 AI를 통한 진단 및 지원 성과를 실증하게 된다. 루닛 AI 솔루션은 이 중 국군수도병원, 서울지구병원 등 주요 병원과 연평부대 등 격오지 군 병원 및 의무부대 총 13개소에 설치된다.

이번 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총 332억원을 투입해 군 의료현장에 의료 AI 제품을 활용함으로써 군 병원의 진료 효율성과 서비스 질 개선 효과를 적극 검증할 예정이다.

루닛은 골절 및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분야에서 우수한 AI 역량을 보유한 바스젠바이오, 태영소프트 등 국내 기업들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AI 실증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루닛은 폐 질환 및 골절 질환 등 군의 다빈도 질병군을 대상으로 맞춤형 AI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시범 적용함으로써 군 의료환경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이번 군 의료 과제를 통해 시범 적용되는 루닛 인사이트 CXR은 WHO가 발표한 결핵 검진 가이드라인에서 전문의를 대체 가능한 솔루션이라고 인정받는 등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며 "이번 군 의료기관 AI 시범적용을 통해 군 특유의 집단생활에서 발생 가능한 감염성 질환에 대해 진료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군 의료진과 장병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정보통신정책실장은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을 통한 경제, 사회 전분야의 혁신을 위해 디지털 뉴딜을 추진 중"이라며 "이번 의료영상 판독 솔루션은 그간 민간의 기술을 군 의료환경 맞춤형 적용의 그 첫 단추로서 향후 다양한 데이터 학습을 통해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대상 질환을 확대해 인공지능이 우리 장병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