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0.25 23:22최종 업데이트 21.10.25 23:22

제보

뷰노, 인공지능 기반 심전도 분석 소프트웨어 혁신의료기기로 지정

심장질환 '골든타임’ 사수하는 생체신호 기반 인공지능 의료기기 사업 가속도

VUNO Med®-DeepECG™ 스크린샷.
뷰노는 인공지능 기반 심전도 분석 소프트웨어인 'VUNO Med-DeepECG'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 제품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심전도(ECG) 데이터를 분석해 심부전증 및 심근경색증, 부정맥을 검출하는 소프트웨어형 의료기기로, 이번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술의 혁신성과 임상적 개선 가능성, 공익성 및 산업적 가치를 인정받음에 따라 제16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

심전도 검사는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파형으로 기록하는 검사로 검사 시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해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미국 질병 예방 특별위원회(USPSTF) 등에서 심장질환 선별 효과에 대한 한계가 지적돼 왔다.

이 제품은 심부전증, 심근경색증 등 주요 심장질환자의 심전도 데이터를 학습해 육안으로는 알 수 없었던 심전도 데이터의 미세한 차이를 감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심전도 검사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던 심부전증에 대한 정보를 추가 제공하고 심전도 파형상의 변화가 뚜렷하지 않은 심근경색증을 심전도 데이터에서 탐지하는 등 3대 주요 심장질환을 분석∙탐지할 수 있다.

뷰노 이예하 이사회의장은 "VUNO Med-DeepECG는 뷰노의 장기간 심전도 데이터 분석 연구를 통해 개발된 심전도 기반 3대 심장질환 탐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서 이번 혁신의료기기 지정으로 가치를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뷰노는 다양한 심장질환에 대한 단서로써 잠재적인 가능성이 높은 심전도 데이터를 포괄하고 다양한 생체신호 분야 사업을 통해 의료인공지능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에게 전하겠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