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05 18:29최종 업데이트 20.04.05 20:10

제보

의사 25명·간호인력 190명 등 의료인력 241명 코로나19 감염

"감염관리 대책, 감기·만성질환자 전화상담 등 비대면진료, 입원실·응급실·중환자실 검사 의무화"

자료=중앙사고수습본부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의료인력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 확진환자는 3일 0시 기준 총 241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2.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선별진료 중 감염 노출이 3명(대구 1명 포함), 확진 전 환자진료로 감염 추정 66명(27.3%), 의료기관 내 집단발생으로 노출 32명(13.3%), 지역사회 감염 101명(41.9%), 기타 39명(감염경로 불분명 26명, 조사중 13명) 등이다. 이 중 확진환자에 노출된 대구 내과 개원의 1명은 지난 3일 사망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확진자 치료 중 감염으로 확진된 사례는 없지만 전체 241명으로 나타났다. 3일 이후 역학조사 중인 간호사 사례가 2건이 있다"라며 "코로나19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의료인력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더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관리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의료기관 진입과정과 의료기관 내 진료과정에서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고 의료기관의 감염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우선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의료기관 진입 관리를 지속 강화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의료기관 진입관리 대책에 따르면 가벼운 감기환자, 만성질환자는 전화상담·처방, 대리처방, 화상진료 등과 같은 비대면 진료를 활용하도록 하고 증상이 있는 환자는 입원실, 중환자실, 응급실에 진입하기 전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윤 반장은 “의료기간 내 방문객 관리도 철저히 이뤄지도록 관리하고 의료기관 내 감염 예방도 강화하겠다”라며 “의심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해외여행력 정보제공시스템(ITS)과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DUR)를 활용해 코로나19 발생지역 방문력, 확진자 접촉력 등의 정보를 의료기관에 제공하겠다. 또한 전신보호복, N95 마스크 등 방역물품이 수요에 맞게 공급될 수 있도록 물량을 비축하고, 국산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인력이 잠재적 확진자와 접촉하는 시간과 범위를 최소화하도록 동선구조에 대한 표준모델을 마련하겠다.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등 확진자 치료기관은 환자와 의료인력의 동선이 구분된 안전지대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감염예방을 철저히 하되 진료과정에서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중증도에 따라 의료인력에 대한 최선의 치료를 해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의료기관 자체적인 감염관리 역량도 강화한다. 종합병원은 감염병 예방관리 중심병원과 참여병원을 선정·연계해 컨설팅을 추진하고 중소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에는 지역별 감염병 전문 자문단을 구성해 일대일 감염관리 자문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선별진료소와 확진자 치료기관 대상의 감염예방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의료인 대상의 감염예방 교육을 실시해 보수교육으로 인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윤 반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코로나19의 진료현장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고 계신 의료진들과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아낌없는 성원과 응원을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병원에 방문할 때는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환자 및 보호자의 안전과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병원 관계자들의 안내와 통지에 따라 협조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요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에 대해서는 기존에 했던 방문객이나 종사자 증상에 대한 모니터링, 원인불명 폐렴에 대한 전수조사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주기적인 사전점검을 통해 증상자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선제적으로 표본검사를 실시한다. 표본검사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경우는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전수검사를 실시하는 등의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윤 반장은 “요양원, 요양병원들이 일상적으로 의료감염과 관련되는 영향이 지금까지는 많이 악화됐다. 1대1 전담 자문을 통해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일상적인 의료감염에 대한 중요한 부분을 강화하고, 의료기관 내에서 또는 시설 내 의료감염에 대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부분이 이번 대책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코로나19의 가장 큰 특징은 경증은 큰 치료 없이도 치유가 될 수 있지만 기저질환자나 노인들은 중증으로 급속하게 전환되고, 특히 중증 치료에 대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국내 보건의료체계에 부담을 주지 않는 1일 50명 정도 수준으로, 밝혀지지 않는 감염경로 5% 미만으로 목표치를 제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