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1.20 10:36최종 업데이트 23.01.20 10:39

제보

실내 마스크 의무 30일부터 ‘권고’로 전환…대중교통‧의료시설에선 ‘착용’

3주 연속 코로나19 확진자 수 감소…"향후 감염 추이에 따라 권고 전환 여부 검토"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국무조정실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오는 30일부터 ‘권고’로 전환된다.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을 위한 1단계 평가지표가 충족되면서 정부가 개인 선택에 따라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의무 조치를 해제한 것이다. 다만 고위험군 보호 등을 위해 의료기관·약국, 일부 사회복지시설(감염취약시설) 및 대중교통수단 내에서는 당분간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20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중대본에서는 오는 30일부터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난해 12월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조정지표’ 4가지 중 '환자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의 3가지가 충족됐기 때문에 가능했다.

실제로 지난 1월 2주차까지 주간 코로나19 발생동향은 3주 연속 감소했다. 1월 2주차 일평균 재원 위중증환자 524명, 일평균 사망자 51명, 일평균 확진자는 약 4만3000여명을 기록해 코로나19 주간 위험도는 수도권 및 비수도권 모두 중간을 유지했던 것이다.

특히 주간 신규 확진자 수가 전주 대비 27.5% 감소했고, 감염재생산지수는 0.85로 2주 연속 1 미만을 유지했다. 

한덕수 총리는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에서의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한다”며 “향후 감염 추이에 따라 권고 전환 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고 전환 시기가 설 연휴 후로 결정된 데 대해서는 “설 연휴 동안 이동이 늘어나고 대면접촉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연휴 이후로 결정했다”며 "작년 설 연휴를 거치면서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크게 증가한 바 있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가 더해지면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어르신 등 고위험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장소에서는 언제든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기를 권고한다”며 “백신 접종을 하지 않으신 60세 이상 고위험군 분들과 감염취약시설 거주 어르신들께서는, 하루라도 빨리 접종 받으시길 권고한다”고 전했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