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02 05:43최종 업데이트 21.12.02 05:43

제보

전국의사총연합 "서울시의사회 원격의료 연구 당장 중단해야"

"초진에 병원급도 허용, 무책임한 망발에 대해 전국의 의사들에게 당장 사죄하라"

전국의사총연합은 1일 성명을 통해 "서울시의사회는 원격의료 연구를 당장 중단하고 무책임한 망발에 대해 전국의 의사들에게 당장 사죄하라"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서울시 의사회 소속 원격의료 연구회는 세미나를 통해 원격의료를 초진도 허용해야 하며 병원급에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환자들이 원격의료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발언도 덧붙였다.

전의총은 "대한민국은 제도적으로 의료 접근성이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어 환자가 진료를 보지 못해 위험한 경우를 찾기가 힘든 상황이다. 완전 의약분업을 실시하고 있어서 택배로 약을 배송하기도 힘든 실정이라 원격의료의 실익이 전혀 없다"라며 "오히려 원격의료가 국민들의 건강에 더 위험할 수 있는 것이 실제 우리가 접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전의총은 "의사들이 무조건 원격의료를 반대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원격의료 장비의 발전과 대한민국 의료제도가 원격의료에 적합하도록 바뀌어 국민들이 정말로 불편함 없이 안전하게 원격의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충분히 함께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의총은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들은 과거 원격의료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고 현재도 원격의료를 반대한다는 것은 대한의사협회의 기본 방침"이라며 "서울시의사회는 독단적으로 원격의료를 찬성한다는 뜻을 넘어 원격의료를 활성화하기 위해 초진도 허용해야 하고 병원급도 허용해야 한다는 망발을 늘어놓은 것이다. 이는 전국의 모든 의사들이 경악을 넘어 분노해야 할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왜 서울시는 갑자기 이런 발언을 쏟아 내는가? 서울시 의사회에게 누가 그런 권한을 주었는가"라며 "서울시의사회는 당장 원격의료 연구를 중단하고 당장 말도 안되는 발언을 한 원격의료회 연구원들을 징계, 해임하라. 전국 회원들에게 자신들의 연구가 잘못된 것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라. 그렇지 않으면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