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1.28 15:24최종 업데이트 22.01.28 15:24

제보

오미크론 대비 2월 3일부터 동네 병·의원서 코로나 진단·검사…진찰료 5000원·검사비 무료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 후 PCR검사 시행...동네 병의원서도 검사 후 재택치료까지 가능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8일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 이행계획'을 논의하고 29일 보건소 선별진료소 자가검사키트 무료 검사를 시작으로 2월3일 동네 병·의원까지 단계적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단기 내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 대비해 보건소와 동네 병·의원이 코로나 대응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고위험군의 진단과 치료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오미크론 우세종화가 먼저 시작됐던 4개 지역(광주, 전남, 평택, 안성)에 적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를 전국에 전면 적용한다.

정부에 따르면 앞으로 256개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213개 임시선별검사소(선별진료소) PCR 검사는 ▲역학적 연관성이 있거나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 ▲60세 이상 또는 ▲자가검사키트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인 경우에 실시한다.

여기에 해당하지 않은 일반 국민이 선별진료소에 가면 해당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자가검사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양성인 경우에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선별진료소에 자가검사키트를 배송했으며 오는 29일부터 256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시작할 수 있다. 

정부는 발열,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있는 국민들은 오는 2월3일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는 호흡기 증상, 기저질환 등 기본 진찰을 하고 우선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거쳐 그 결과 양성이면 PCR 검사까지 수행한다. 

지정 병·의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진찰료 본인부담금은 5000원(의원 기준)이며 검사비는 무료다. 아울러 지정 병·의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해당 병·의원에서 코로나 재택치료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정부는 자가검사키트에 대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수급과 유통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키트는 하루 750만개, 전문가용은 850만개로, 하루 PCR 검사 최대치 80만 건의 스무 배 수준으로,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및 동네 병·의원의 검사 수요에 충분한 물량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정부와 의료계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무증상·경증의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에 대비해 현재의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확대하면서 의원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의원급 관리 모형을 마련해 적용한다.

정부 관게자는 "오미크론 전환기의 방역 목표는 중증환자와 사망 피해 최소화, 의료체계의 과부하와 붕괴 방지 및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인 만큼, 정부는 앞으로도 차질없이 체계 전환이 안정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서도 예방접종 참여, 마스크 착용 등 국민행동수칙을 잘 지켜주시고, 특히 이번 설 연휴기간 동안 고향 방문과 여행 등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