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1.26 16:45최종 업데이트 23.01.26 16:45

제보

스탠다임-몰젠바이오, 인공지능 및 합성생물학 기반 신약 개발 업무협약 체결


스탠다임과 몰젠바이오가 최근 인공지능 및 합성생물학을 기반으로 한 신약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탠다임의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플랫폼과 몰젠바이오의 합성생물학 연구 역량을 접목해 양사는 미생물 유래 저분자 의약품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 학술교류 등을 활발히 수행할 예정이다.

몰젠바이오는 합성생물학을 기반으로 미생물 유래 저분자 신약을 개발하는 회사로, 3,000종 이상의 미생물 유전체와 자체 플랫폼 기술을 통해 개발한 미생물 저분자 라이브러리 약 700종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스탠다임은 AI 기술을 통해 몰젠바이오 미생물 저분자 물질의 잠재적인 활성을 효율적으로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탐색된 유효 물질의 실험적 검증 후 선도물질 도출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스탠다임 윤소정 대표는 “이미 유기 화학 분야에서 신약 개발 과정의 효율화를 도모한 것으로 입증된 스탠다임의 AI 기술이 합성생물학 분야에서도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몰젠바이오 윤여준 대표는 “신약개발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미생물 유래 저분자 물질들의 잠재적 활성을 AI 기술을 통해 효율적으로 발굴 후 합성생물학을 적용해 단기간 내 대량생산과 선도물질 확보가 가능하게 됐다”며 “양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양질의 연구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