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6 20:48최종 업데이트 24.03.26 20:53

제보

임현택 의협회장 당선인은 강경파이자 행동파..."의대정원 1000명 감축하라"

1970년생, 충남의대, 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5연임...정부여당이 전공의와 의대생들 범죄자 취급, 회원 보호에 최우선

임현택 후보가 득표율 65.43%(2만1646표)로 제42대 대한의사협회장에 당선됐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제42대 대한의사협회장 임현택 당선인은 2016년부터 임기 2년의 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을 5번 연임한 신기록을 세운 장본인이다. 의사회원들이 임 당선인을 선택한 이유는 대화와 협상이 통하지 않는 정부를 상대로 뒤지지 않게 강하게 투쟁하고 행동에 나서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1970년생인 임현택 회장 당선인은 충남의대를 졸업해 2000년 의사면허를 취득했다. 건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를 수료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다. 2007년부터 충남 아산에서 소아청소년과 개원의로 지내던 중 2015년 미래를생각하는소아청소년과모임 대표로 시작한데 이어 2016년부터 현재까지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을 맡고 있다. 2016년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부이사장, 2017년 금융위원회 자문위원, 2018년 대한의사협회 수석 기획이사, 2018년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의협 비대위에도 참여하고 있다. 

임 당선인은 지난 22일 1차 투표 개표결과 35.72%(1만2031표) 득표율로 1위를 차지한데 이어 26일 결선투표에서 65.43%(2만1646표)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주수호 후보 34.57%(1만1438표)에 비해 1만208표차이로 회장직을 거머쥐었다. 임 당선인은 올해 5월 1일부터 2027년 4월 30일까지 3년 동안 의협회장직을 수행한다. 

임 당선인의 주요 공약은 ▲모든 회원들의 권익 절대적 보호 ▲의학정보원 설립 ▲병의원 경영환경 개선 ▲정치적 영향력 제고 등이다.

그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문재인 케어) 당시 부당함을 토로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강당에 누워버리거나, 조국 전 장관의 딸 조민 씨의 의사면허 취소를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강경파'로 분류돼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월 1일 주재한 의료개혁 민생토론회에서 의대정원 증원 반대 의견을 표명하려다가 경호처 직원에 의해 입이 틀어막힌 상태로 강제로 끌려나가기도 했다. 

임 당선인은 소아청소년과의원을 후배에게 넘기고 2016년부터 8년째 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원들의 민원 처리에 매진하면서 '행동파'로 분류되기도 한다. 현지조사나 현지실사 문제가 생기면 회원들에게 달려가거나 부당한 수가 인하나 정책 변경 등에 각종 고소고발을 해왔다.  

임 당선인은 앞서 지난달 27일 후보자 정견발표회를 통해 소아청소년과의사회에서 98.4%의 지지율을 받으면서 지속적으로 연임을 해온 노하우를 공개하면서 "의협회장이 되면 회원들의 문제를 가장 먼저 나서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당선인은 “10여년 전만 해도 시골에서 낚시하며 유유자적하며 살던 평범한 의사였다.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 소아과 의사가 됐다"라며 "하지만 소아과 의사 사이트에서 다른 의사들이 부당함을 호소하는 것을 보고 건강보험공단에 찾아가서 강력하게 항의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찾아가서 부당한 요구를 하지 말라고 항의했다"라며 "의사들에 대한 악의적 왜곡이라고 주장해 국정감사에서도 이슈를 끌어내면서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임 후보는 “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임기를 마치고 나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어려워 다시 진료현장으로 돌아가고 싶었지만, 회원들의 요청에 의해 이 자리에 있게 됐다. 아무래도 의사회 일을 하는 것이 숙명인 것 같다"고 했다. 

임 후보는 “이번 정부의 말도 안 되는 의대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패키지가 나온 근본적인 이유는 수십 년의 세월 동안 사회가 급속하게 바뀌는데도 불구하고 의협이 전혀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의협이 바뀌지 않으면 나라 전체가 후진국으로 떨어질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 고 말했다. 

그는 현재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한 대응책으로는 “현재 일반 대학의 입시 정원은 급격하게 줄고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의사 수 증가율은 엄청나다. 따라서 의대 정원도 일반 대학의 정원 감소 수준에 맞춰 정부의 감축을 요구하고 달성하도록 주장해야 하며, 지금 정원에서 최대 1000명 이상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객관적 자료를 낼 수 있는 학자들을 통해 근거에 기반한 대응책을 내야 한다. 젊은 의사들이 현재 관변학자들이 만들고 있는 국민 현혹 정책에 대해서 반박할 수 있는 자료를 열심히 만들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불합리한 제도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은 의결기구에서 논의 기구로 격하시키고 수가 제도의 결정은 의사와 건보공단이 1대 1로 결정하도록 바꿀 방침”이라고 피력했다. 

임 당선인은 정부의 초저수가 기조와 비급여 통제 계획에 대한 대책으로는 “지난 건강보험 강제지정제 헌법소원에서 비급여 부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강제 지정제는 합법이라고 판결이 났다. 그만큼 비급여가 거의 전무한 의사를 헌법소원의 원고로 위헌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원고 변호인단은 헌법재판관 출신을 선임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임 당선인은 지난 선거에 출마할 때와 달라진 마음가짐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제 41대 선거에서는 우리가 지금 '이 정도 절벽 위에 있구나' 생각했지만 이제는 '다른 나라라도 가서 세탁소나 마트라도 하면서 밥을 먹고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절박감이 있다. 저뿐만 아니라 수많은 젊은 의사들, 의대생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부 여당은 의사들, 전공의와 의대생들에 대해서 마치 범죄자, 시국사범처럼 다루고 있다. 이건 1980년대 독재 정권의 망령이 무덤에서 되살아난 것이 아닌가 생각할 정도다"라며 "이래서는 정상적인 국가라고 볼 수가 없다. 우리 선배들은 후배 전공의, 의대생들 보호에 가장 큰 목표를 두겠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