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1.10 08:40최종 업데이트 21.11.10 19:56

제보

휴젤·파마리서치바이오, 보툴리눔톡신 6개품목 회수·폐기 절차

식약처 안전성 속보 배포…"국가출하승인을 받지 않고 국내 판매 적발"

사진 = 왼쪽부터 휴젤 보툴렉스, 파마리서치바이오 리엔톡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휴젤, 파마리서치바이오 2개 업체의 보툴리눔제제 6개 품목에 대한 품목허가 취소 등 행정처분을 조치하고 회수·폐기 절차를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들 업체가 국가출하승인을 받지 않고 보툴리눔제제 6개 품목을 국내에 판매한 사실을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에서 적발한 데 따른 조치다.

보툴리눔톡신 등 보건위생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생물학적 제제는 안전성과 유효성 확보를 위해 국내에 판매하기 전에 식약처장의 제조·품질관리에 관한 자료 검토 및 시험검정 등을 거쳐 제조단위별로 출하승인을 받아야 한다.

국가출하승인 위반 품목은 ▲㈜파마리서치바이오 리엔톡스주100단위, ▲리엔톡스주200단위 ▲휴젤주식회사 보툴렉스주, ▲보툴렉스주50단위, ▲보툴렉스주150단위, ▲보툴렉스주200단위다.

이중 파마리서치바이오 2개 제품은 수출 전용 의약품으로 국내 판매용 허가 없이 판매한 것이 적발돼 전(全)제조업무정지 6개월 처분도 받는다. 수출 전용 의약품은 제조업체가 수입자의 사양서를 제출해 국내에 판매하지 않고 수출용으로만 제조하도록 허가조건을 부여받은 의약품이다.

식약처는 "위반 품목에 대한 행정처분 절차 착수와 함께 해당 품목이 국내에 유통되지 않도록 회수·폐기 명령을 내렸다"며 "행정절차 상 시간이 걸리는 것을 고려해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사용 중지도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의사·약사 등 전문가에게 허가취소 대상인 6개 품목을 다른 제품으로 대체하고 제품 회수가 적절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안전성 속보를 배포했으며,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병·의원에서 해당 품목을 사용하지 않도록 안내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품질과 안전성·효과성이 확인되지 않은 의약품에 대해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해 국민들이 안전하고 품질이 확보된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업계가 법령을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계도해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