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13 10:27최종 업데이트 24.03.13 10:27

제보

충남의대 비대위 "교수 93%, 사직 등 집단행동 필요성 찬성"

의대생과 전공의들 온전하게 보호하고 의대정원 증원 문제 원점 재검토 추진


충남의대·충남대병원·세종충남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교수들의 93%라는 압도적인 비율로 사직을 포함한 적극적인 행동의 필요성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충남의대 비대위는 지난 11일 교수 200여명이 참석해 긴급총회를 열고, 정부가 제시한 2000명 의대정원증원 요구에 강력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비대위는 “의료 전문가도 아닌 대학 총장의 정원 요청과 이를 참고로 각 의과대학의 정원을 결정하고 배분한다는 정부 결정은 근거가 없다. 이로 인해 미래 대한민국 의료환경에 부담이 될 것이 분명하다”라며 “교육부에 정원을 요청하는 과정에 대한 충남대 본부의 은폐 행위는 정책이 의대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의심을 불러일으켰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의대 교수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정원 증원을 반대한다.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필수의료 위기라는 의료계의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협의체의 설립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비대위는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의 휴학과 사직을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단체 행동으로 보는 것은 부적절한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들은 적절한 교육을 받기 위해 대학과 병원에 속한 피교육자 신분으로 그들에게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책임이 있다는 주장은 실무수습소방관이 화재진압현장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책임은 정부에 있다. 그것을 의료기관에 위탁했다고 해서 현재 상황에 대한 책임이 전부 전공의를 포함한 의료진에게 있다고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사직에 찬성한 교수들의 응답이 93%에 달했다며 “단순히 교육자나 선배로서 전공의와 학생들을 부당한 대우에서 구해야 한다는 의무에서 비롯된 것만은 아니다. 비민주적인 정책결정과정과 전공의나 의대생이기 이전에 대한민국국민인 이들에 대한 인권 침해를 규탄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의사라는 이유로, 정부가 우리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부당한 행위를 주도하고 있다는 잘못된 프레임에 씌우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항변이기도 하다"며 “환자를 두고 떠난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우리가 이런 결정에 이르렀다는 것은 우리의 의견을 묵살하고 의대정원 증원이라는 뜬금없는 정책을 폭력적으로 밀어붙이는 정부 앞에서 우리가 설 자리를 잃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충남의대 비대위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및 비상대책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를 온전하게 보호하고 의대정원 증원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