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1.05 14:49최종 업데이트 20.11.05 14:49

제보

분당서울대·일산·용인세브란스·서울성모·동산병원 등 스마트병원 선도사업 선정

복지부 "원격 중환자실, 스마트 감염관리, 병원 내 자원관리 등 ICT를 의료에 활용"


보건복지부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의료분야 적용을 위해 스마트병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스마트병원 선도모형(모델) 지원사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의료에 적용해 환자의 안전관리, 진단·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료서비스를 개선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특히 감염과 관련해 중환자 진료 질 향상, 신속·정확한 감염 대응, 의료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3개 분야를 지원한다.

첫 번째는 '원격 중환자실' 분야로 중환자실 전담 의료인력 부족, 병원별 중환자 진료 질 편차를 해소하기 위해 거점병원 내 중환자실 통합 관제센터, 협력 의료기관과의 협진 체계 구축 등을 통해 실시간 관찰(모니터링)·비대면 협진을 지원하여 수준 높은 중환자 진료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스마트 감염관리' 분야로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발생 시 병원 폐쇄, 확진자 접촉으로 인한 병원 내 추가 감염을 해결하기 위해 의료진-환자의 동선 추적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선제적으로 감염 대응을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병원 내 자원관리' 분야는 단순 반복업무로 인한 의료진의 업무 피로도, 의료물품 이송 지연에 따른 진료 차질을 줄이고자 비대면 업무(Untact Care) 지원, 실시간 의료물품 현황 조회 등을 이용해 의료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공모를 실시했고 평가결과 5개의 연합체(컨소시엄)이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5일 개최된 2020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착수보고회에서는 5개 컨소시엄 세부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공유뿐만 아니라 검증 방안 등 충실한 사업이 진행되도록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통해 수준 높은 정보통신기술(ICT)을 다양한 의료분야에 활용하고 이를 실제 의료현장에서 검증한다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고도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2025년까지 매년 3개 분야의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효과성이 확인된 선도모델은 다른 의료기관으로 확산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