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1.09 06:00최종 업데이트 19.01.09 06:00

제보

"진단서 고쳐달라" 살해 협박 받는 전공의... 안전한 진료환경 예방책 시급

대한전공의협의회, 안전한 진료권 위협받는 전공의들 제보 공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정다연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는 8일 한 대학병원 전공의로부터 제보 받은 내용을 공개했다. 대전협에 따르면 이 전공의는 진단서를 고쳐달라는 환자의 요구를 거절했다가 살해 협박을 받았다. 또 다른 전공의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환자로부터 폭력을 겪고 인턴 수련을 받는 도중에 병원을 그만뒀다. 대전협은 수련 받는 전공의들에 대한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대전협은 "최근 한 대학병원 전공의 A씨는 진단서를 고쳐달라는 환자의 요구를 거절했다는 이유로 살해 협박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전공의 A씨는 환자로부터 장애 진단서를 발급받는 데 유리하도록 의무기록을 바꿔 달라고 요구받았다. 이에 전공의 A씨는 의무기록을 허위로 기재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의사의 양심에 어긋나는 행위라고 판단해 거절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흉기로 죽여버리겠다고 위협하는 환자의 협박이었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수련 과정에 있는 전공의의 미숙한 의료행위에 욕설을 내뱉거나 폭언을 서슴지 않는 환자들이 많다"며 "또 다른 전공의 B씨는 환자들의 반복된 폭언에 인턴 수련을 받는 도중에 그만뒀다. 특히 여성 전공의를 향한 언어폭력은 심각한 수준이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전공의 B씨에 따르면, 여성 인턴이나 전공의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욕을 하거나 무시하고 손찌검 하려는 환자들로 인해 인턴 수련을 도중에 그만둔 사례도 수차례 된다"고 밝혔다.

대전협이 시행한 '2018 전국 전공의 병원평가' 결과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응답한 전공의 3999명 중 절반 이상인 50.29%가 환자나 보호자로부터 폭력(폭언·폭행·성폭력 등)을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중 폭언은 69.49%였고 폭행은 18.69%로 뒤를 이었다.

대전협은 앞서 고(故) 임세원 교수의 유지를 받들어 안전한 진료환경 마련을 위한 범사회적 차원의 고민이 필요하다며 환자가 차별과 편견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협 이승우 회장은 "우리는 안타깝게도 훌륭한 스승을 잃었다. 하지만 끝까지 자신의 안위보다 다른 사람의 안전을 생각했던 교수님의 뜻을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기억할 것이다. 우리 대한민국 1만6000명 전공의들 또한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정다연 기자 (dyjeong@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