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2.12 09:24최종 업데이트 24.02.12 09:45

제보

조규홍 장관 "전공의들 과중한 업무 줄이기 위해 의대정원 확대 필요...정부의 진심 의심 말아달라"

‘전공의들께 드리는 글’ 통해 전공의들 파업 아닌 정책 수긍 설득..."병원을 지속 가능한 일터로 만들고자 하는 것은 정부의 진심"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제4차 회의 중인 조규홍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이제는 바꿔야 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와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은 지금까지 우리 사회가 안고 있었던 해묵은 보건의료 문제들을 풀어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11일 ‘전공의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전공의들이 파업에 동참하는 것이 아닌, 정부 정책에 수긍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조 장관은 “(전공의들이)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있어 아주 작은 실수도 없도록 온 신경을 곤두세우고, 응급상황에는 지체없이 달려가고, 10시간이 넘도록 수술대에 서고, 환자를 위해 밤새도록 전세계의 연구논문을 들여다보시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했다. 

조 장관은 “최선의 노력을 다했음에도 어쩔 수 없이 환자를 잃을 수도 있다. 먹먹한 감정을 채 추스르기도 전에 사법적 절차에 대한 두려움과 마주해야 하는 고충은 엄청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전공의들에게 존경과 감사 인사를 전하면서도 “그러나 존경과 감사, 격려만으로는 이 체제가 지속 가능하지 않다. 우리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우리의 삶에 대한 기대와 가치관도 분명히 변했다. 법과 제도, 문화가 시대를 아직 따라가지 못한 면이 있고 보건의료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전공의들의 긴 근로시간과 혹독한 업무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병원, 특히 중증과 응급환자를 치료하는 큰 병원들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업무와 부담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었다. 하지만 그간 우리는 어쩔 수 없는 현실로 이를 받아들여 왔다”라며 “정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와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은 지금까지 우리 사회가 안고 있었던 해묵은 보건의료 문제들을 풀어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어려운 일을 하는 의사들이 노력과 희생에 합당한 보상과 존중을 받고 과도한 사법적, 행정적 부담은 덜며 소신껏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한다"라며 "전공의들이 과중한 업무로 인해 오히려 수련에 집중하지 못하는 체계를 개선해 수련기간 동안 본인의 역량과 자질을 더 잘 갈고닦을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의 삶을 찾아주는 사람들이 본인의 삶도 함께 찾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생명을 살리는 일은 항상 어려울 수밖에 없지만, 적어도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일에 함께해 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특히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반대가 우려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병원을 지속 가능한 일터로 만들고자 하는 정부의 진심은 의심하지 말아 주시길 부탁드린다. 정부는 지역과 필수의료의 위기를 극복하고, 의료체계를 살리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우리가 이번 위기를 함께 잘 극복한 경험이 정부와 의료계 간 소통과 믿음, 상호 존중의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미래에 대한민국 보건의료를 함께 책임질 후배들이 더 나은 여건과 문화 속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체계를 정상화하는 긴 여정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2일 오후 9시 온라인 대의원총회를 통해 정부 정책에 대한 단체행동 등의 대응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