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05 15:34최종 업데이트 20.02.05 15:34

제보

류마티스관절염약 올루미언트, 신종 코르나 치료에 도움될까

英연구팀 Lancet에 AI 이용한 분석결과 발표…"2019-nCoV 급성 호흡기 질환 치료가능성 있어"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릴리(Eli Lilly)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올루미언트(Olumiant, 성분명 바리시티닙)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급성 호흡기 질환 치료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꼽혔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 저스틴 스테빙(Justin Stebbing) 교수팀은 4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란셋(Lancet)에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한 결과 바리시티닙이 폐 세포 감염을 약화시킬 것으로 예측됐다고 발표했다.

스테빙 교수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급성 호흡기 질환의 빠른 확산을 고려할 때 백신을 생산하기 전 도움을 줄 수 있는 의약품이 바로 필요하다"면서 "관련 단백질의 유전체를 기반으로 한 분자 모델링과 결합한 2019-nCoV 시퀀싱(sequencing) 결과를 바탕으로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치료제인 로피나비르와 리토나비르 복합제(제품명 칼레트라, Kaletra)를 포함해 몇 가지 효과적일 수 있는 화합물이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태국 보건당국은 2일 칼레트라와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Tamiflu, 성분명 오셀타미비르)를 병용 병용 투여한 결과 중증 환자를 치료할 수 있었다고 밝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보건복지부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에게 인터페론과 칼레트라를 허가초과 사용해도 급여를 인정하기로 했다. [관련기사=치료제 없는 신종 코로나, 中 칼레트라·렘데시비르 신속 임상시험 진행한다]

스테빙 교수팀은 여기에 더해 영국의 인공지능 기업 베네볼런트AI(BenevolentAI)의 기술을 이용해 바이러스 감염 과정을 차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여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존 승인 의약품을 검색했다. 그 결과 바리시티닙이 바이러스의 폐 세포 감염력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연구팀은 "바이러스 대부분 수용체-매개 엔도사이토시스(endocytosis; 세포 밖의 물질이 세포막을 이용해 세포 내로 들어오는 작용)를 통해 세포 안으로 들어간다"면서 "2019-nCoV)가 폐 세포를 감염시키는데 사용하는 수용체는 신장과 혈관, 심장, 폐 세포(lung AT2 alveolar epithelial cells)의 표면 단백질인 ACE2일 수 있다. AT2 세포는 특히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다"고 말했다.

이어 "AP2 관련 단백질 키나아제 1(AP2-associated protein kinase 1, AAK1)은 엔도사이토시스의 조절제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AAK1을 파괴하면 차례로 바이러스의 세포 통과 및 바이러스 입자의 세포 내 조립을 방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에 따르면 AAK1 억제제 378개 중 27개는 의학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됐으며, 6개는 높은 친화성으로 AAK1을 억제했다. 여기에는 수니티닙(제품명 수텐, Suten), 엘로티닙(제품명 타세바, Tarceva)과 같은 여러 항암제가 포함됐고, 둘 다 AAK1 억제를 통해 세포의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화합물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고, 데이터에서 AAK1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고용량이 필요한 것으로 유추됐다.

이에 연구팀은 높은 친화성을 가진 AAK1 결합 약물 6개 가운데 야누스 키나아제(JAK) 억제제인 바리시티닙에 주목했다.

스테빙 교수팀은 "바리시티닙은  엔도사이토시스의 또다른 조절제인 사이클린 G 관련 카나아제에도 결합한다. 치료 용량(하루 1회 2㎎ 또는 4㎎) 또한 AAK1을 억제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2019-nCoV 급성 호흡기 질환이 있는 적절한 환자 집단을 통해 시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고 제안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