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8.23 07:04최종 업데이트 21.08.23 07:04

제보

의협 대선기획단 구성 임박…의사 이익 앞세우기보다 국민 친화적 대안 제시

이낙연 후보 주치의제도 등 공약에도 무조건 반대보단 현실성 있는 대안 제시에 중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각 정당별 대선 후보 윤곽이 점차 명확해지면서 의료계도 대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2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최근 대외협력위원회 회의에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선기획단 출범과 대외적 역량 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의협은 최근 국민의힘 최재형, 원희룡 대선예비후보를 만나 정책제안과 함께 코로나19 협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의협은 현재 의료정책연구소에서 작정 중인 정책제안서와 별도로 대선기획단을 구성하고, 각 지역과 직역의 경우 현재 구성된 대외협력위원회의 위원들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중앙 대선기획단은 대외협력부회장을 중심으로 10인 내외로 구성될 것으로 보이며 각 지역과 직역도 중앙 대선기획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사들이 포진될 예정이다. 

특히 의협의 이번 대선 준비 전략은 '국민 친화적' 대안 제시가 핵심이다. 무조건적인 반대보다 국민적 정서를 고려해야 된다는 내부 의견이 많은 만큼 이 같은 전략 방향성이 모색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대외협력위원회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대선 후보들에게 의료정책을 제시해 대선캠프의 공약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나, 의사들의 이익뿐 아니라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이 제시돼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직역 충돌이나 이익문제 같은 제안은 반영이 어려우므로 국민을 중심으로 대립보단 포용이 우선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최근 '주치의제도 범국민운동본부'와 정책협약식을 맺고 일차의료기관에 주치의를 모두 둘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공약에 대해서도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주치의제도 등 의협이 반대하는 정책 공약도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이 아닌 정책제안을 받는 입장에서 공약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현실성 있게 개념을 정리해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다"며 "대선 후보와 국민이 동시에 공감할 수 있는 정책제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의협 정책제안서 내용이 지나치게 방대한 측면이 있었다. 나열식보단 입법가능하고 정부가 수용할 수 있는 핵심 정책을 중심으로 선별 과정이 필요하다"며 "정당별, 후보별 정책제안의 구분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의협 의료정책연구소는 촘촘한 보건의료 안전망,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나라라는 주제로 정책제안서를 준비 중이다. ▲건보 보장성 강화대책 전면 재검토 ▲필수의료 국가안전망 구축 ▲공익의료 국가 보상제 도입 ▲의료분쟁 걱정 없는 나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나라 ▲보건의료 서비스 일자리 확충 ▲보건분야 전문가 책임차관 임명, 총 7가지 아젠다가 구성됐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