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7.18 19:00최종 업데이트 17.07.19 11:28

제보

한림대의료원, 한림시뮬레이션센터 개소

병원 의료진을 위한 시술·수술 교육 기관

사진: 한림시뮬레이션센터 내 시뮬레이션 룸 (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의료원은 임상의 정확도와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병원 의료진만을 위한 '한림시뮬레이션센터'를 열고 지난 15일 개소식을 가졌다. 
 
한림시뮬레이션센터는 전문의를 비롯해 간호사, 인턴, 전공의 등 의료진이 임상에 투입되기 전 인체 모형과 고기능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시술 및 수술을 반복 연습하고, 임상에서 각종 상황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마련한 교육 기관이다. 
 
기존의 의료 시뮬레이션센터가 학교나 산업체와 연계한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 것과 다르게, 한림시뮬레이션센터는 고기능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병원 내 의료진만을 대상으로 운영한다는 점에서 차별화 하고 있다. 
 
한림시뮬레이션센터는 11개의 실습실로 구성됐는데, 마네킹 기반 시뮬레이션룸, 수술 및 시술 시뮬레이션룸, 심폐소생술 연구소, 디브리핑룸, 컨퍼런스룸, 통제실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수술 및 시술 시뮬레이션룸에서는 최첨단 복강경 시뮬레이터, 내시경 시뮬레이터, 초음파 시뮬레이터, 혈관검사 시뮬레이터, 마취 시뮬레이터 등을 갖췄다.
 
이 외에도 한림시뮬레이션센터는 실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중앙 통제 시스템인 ‘심캡쳐 시스템’을 도입해 각 실습 상황을 통제실에서 지시·무선 조정·방송·녹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혜란 한림대의료원장은 "한림시뮬레이션센터를 통해 국내 의료계의 임상 실습 환경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외부 의료인도 실습 가능한 전문 과정을 신설하고, 임상 의료기술과 의료기기 연구 개발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림대의료원 # 한림시뮬레이션센터 # 간호사 # 인턴 # 전공의 # 의료진 # 시뮬레이터 # 임상 교육 # 심캡쳐 시스템 # 이혜란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