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1.22 10:47최종 업데이트 24.01.22 19:18

제보

의사 싫어하는 복지부 공무원들이 의대정원 증원 부추긴다?…온라인 게시글 논란

"의사협회가 다른 곳과 달리 공무원 찍어누르려는 문화 강해…복지부 내 윗선에서 의사 반감 커"

2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 자신을 보건복지부 공무원이라고 밝힌 인물이 의대정원 증원 문제와 관련한 글을 게시해 논란이되고 있다. 사진=블라인드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보건복지부가 지역필수의료 개선, 정치적 이유 등을 제외하고도 공무원들의 의사에 대한 반감 때문에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더욱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신을 행정고시 출신 복지부 공무원이라고 밝힌 A씨는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를 통해 21일 이 같이 밝혔다. 해당 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블라인드는 자신의 직업을 인증해야 글을 게시할 수 있다. 

A씨는 "의대 증원 얘기가 이렇게 불이 붙은 것이 사실 국장과 실장들을 비롯한 복지부 윗선에서 의사에 대한 엄청난 적대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의사협회에 대해 이를 갈고 있다"며 "다른 협회들과 달리 의협은 굉장히 고압적으로 공무원들을 찍어누르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감정이 안 실릴 수 없다. 지금 의사들이 엄청나게 부족하다는 정부 보고서는 많지만 분석 방법에 따라 의사 수가 부족한 지 과잉인지는 천차만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A씨는 "(의대정원 문제는) 현 대통령의 정치적인 이유도 있지만 전 정권부터 의사가 부족하다는 보고서를 계속 내고 있고 이를 기자들에게 계속 흘리고 있다. 이번에 엄청난 증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파업을 해도 전 정권과 다르게 무관용의 원칙으로 전혀 타협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파업과 관련해서도 A씨는 "복지부는 의사 파업을 예상하고 이미 야당의원들과도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이게 전 정권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며 "이번엔 파업을 하려면 모든걸 걸고 해야 할 것이다. 파업을 하다간 의대정원 증원 말고도 많은 것을 놓아야 할 수도 있다

해당 글이 게시되자 블라인드 댓글을 통해 의사들의 반박도 이어졌다. 

의사 B씨는 "이제 하다하다 공무원들 말을 고분고분하게 듣지 않는다는 것이 의대정원 증원의 이유라고 당당하게 얘기를 하고 있다"며 "개인의 사사로운 감정으로 일을 하니 정책 수준이 이 모양"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해당 게시글을 작성한 A씨도 "아예 정책이 진행이 되지 않게 깽판을 치는 일이 수도 없이 많았다"고 반박했다. 

한편 문제가 불거지자, A씨는 댓글을 통해 뒤늦게 자신은 사실 복지부가 아닌 지방직 출신 공무원이라고 해명했다.
 
사진=블라인드 갈무리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