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22 18:32최종 업데이트 20.03.22 18:32

제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종식 아닌 안전한 개학 위한 것"

4월 6일 학교 개학 전까지 지역사회 감염 차단하려는 것..해외 유입으로 확진자수 증가 계속될 것

 사진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브리핑 KTV 생중계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오늘부터 보름간 이어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진하지만, 이는 종식 선언이 아닌 안전한 개학을 위한 것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대본 회의 브리핑을 통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유를 이같이 밝혔다.

박 1차장은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매일 100명내외로 지속 발생하고 있다"면서 "위험한 순간은 극복했지만 아직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확산 위험이 상존하고 있으며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오는 4월 5일까지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의 운영을 자제하고, 만약 운영시에는 정부에서 내린 방역지침을 모두 지켜야 한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행정명령을 내리고, 행정명령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처벌된다. 이때 감염자가 발생하면 모든 치료비와 방역비에 대한 손해배상이 청구된다.

또한 모든 국민들은 출퇴근과 병원방문, 생필품구매 등을 제외한 모든 외출을 자제해야 하며, 직장에서 일정거리를 유지하고 모임과 행사, 여행 등은 취소 또는 연기해야 한다.

직장 등 사업장에서는 몸이 안 좋은 직원은 출근하지 않도록 지시하고 근무 중 이상증상이 발생한 직원은 조기 퇴근시켜야 하며,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 등을 조절해 겹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박 1차장은 "3주째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면서 국민들이 답답하고 불편해하고 있는데, 최근들어 피로감이 쌓이면서 참여도 낮아지는 추세"라며 "그러나 현재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와 집단시설 감염을 줄여 감당가능한 수준으로 확진자를 낮추기 위해서 생활방역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4월 6일 개학을 하기 위한 조치"라며 "보름간 모든 국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만전을 기해 지역사회 전파를 최소화해 개학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더라도 종식 선언은 어려울 것"이라며 "유럽, 미국 등 해외 확산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으며, 해외로부터 국내 유입이 끊임없이 이어져 확진환자가 계속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실제 세계적으로 유럽, 미국 확진자 크게 증가해 180개국에서 30만명 넘는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오늘만해도 유럽발 입국자가 1300명이 넘은 상황.

박 1차장은 "오늘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진단검사를 시행한다. 검역과정에서 건강상태 질문서, 발열 증상 등을 토대로 유증상, 무증상 구분한 다음 유증상자는 격리시설, 무증상자는 임시생활시설에서 각각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럽을 포함 모든 해외 입국자(내국인, 장기체류외국인)들은 2주간 무조건 자가격리를 해야 하며, 사업이나 공무 등으로 들어온 단기체류자도 매일 증상여부 확인하는 능동감시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성숙한 시민의식과 노력 덕분에 대구, 경북지역의 확산 당시 외출금지 없이도 적정한 통제 가능했다. 감사하다"면서 "국민들이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19 위험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많이 지친 상황이지만 이런 노력을 당분간 더 지속해주기 바라며, 한층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도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