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2.10 14:46최종 업데이트 17.02.10 14:48

제보

삼성바이오 "청와대 특혜 상장 없었다"

특혜 의혹에 공식 반박

사진: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코스피 상장 과정에서 청와대의 특혜를 받았다는 논란에 휩싸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사실무근"이라고 공식 반박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0일 보도해명 자료를 통해 "상장 과정에서 금융감독위원회 등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특검은 청와대 지시로 금융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가 이 회사 상장에 조직적인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 지난 8일 김학현 전 공정위 부위원장 자택을 압수 수색하고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을 소환 조사한 바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코스피 상장 규정 변경 전에도 (적자인 상태에서) 나스닥과 코스닥 상장은 가능했고, 코스피 상장으로 인한 추가 혜택은 없다"면서 "우리는 주로 해외 제약사로부터 바이오의약품을 위탁받아 생산하는 전문회사로서 상장을 하게 된다면 바이오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미국 나스닥 상장을 우선 고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2011년 4월 설립된 이후 매년 Bio International(세계 최대 바이오 전시/컨퍼런스) JP Morgan Healthcare Conference 등에 참가, 글로벌 고객 및 잠재 투자자를 대상으로 중장기 비전을 설명했고, 글로벌 투자자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삼성은 "증권거래소는 2015년 11월 5일 상장규정 변경 발표 후 코스피, 코스닥 상장 유치를 위해 당사를 수 차례(2015.11~2016.1)방문했다"면서 "당사는 일관되게 '아직 구체적인 상장계획은 없으며, 상장추진 시 나스닥과 비교해 검토하겠다'고만 답했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후 상장을 검토하는 과정에 거래소의 지속적인 권유와 여론, 국민들의 기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16년 4월 28일 이사회에서 최종 코스피 상장 추진을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a

#삼성바이오 "청와대 특혜 상장 없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 제약 # 바이오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