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2.20 15:02최종 업데이트 18.12.21 20:05

제보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 의사면허 인정, 한-중앙아시아 협력 시작되나

우즈베키스탄·키르기즈스탄·투르크메니스탄 등 한중앙아 보건의료협력 전략방안 제안

▲한중앙아 보건의료협력 전략방안 수립 연구 최종보고회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보건의료 협력사업이 시동을 걸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보건의료시스템 개혁 개방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한국의 보건의료시스템에 호의적이기 때문이다. 

한국국제교류재단 한중앙아협력포럼 사무국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19일 ‘한중앙아 보건의료협력 전략방안 수립 연구 최종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두 기관은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즈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3개 대상으로 대중앙아시아 보건의료 협력사업의 체계화를 위한 전략방안 수립을 연구했다.  

중앙아시아, 보건의료 개혁 정책과 한국 협력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보건의료 개혁 정책을 추진하는 측면에서 한국과의 협력 기회가 있다. 

이날 최종보고회 발표를 맡은 보건산업진흥원 배좌섭 의료해외진출단장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추진하는 보건의료 개혁정책이 나름대로 일정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라며 “일차의료 강화를 통해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공공성 확보 노력, 응급의료 제도 개선, 첨단 의료 확충을 통한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배 단장은 “중앙아시아를 대상으로 모자보건, 생식보건 증진을 위한 국책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유전성과 선천성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검진센터 등을 구축해 차세대 건강증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했다. 

배 단장은 “중앙아시아의 자국 보건의료시스템 향상과 발전을 위한 관심과 노력은 매우 크다. 이런 정책 추진을 위한 국가 재정의 한계로 인한 외국자본과 기술도입을 위한 개혁 개방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과정에서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모두 한국의 우수한 보건의료시스템과 의료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협력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모두 정부 차원의 중장기 보건의료 개혁 마스터 플랜을 세우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하지만 중앙아시아의 보건의료 발전 계획과 전략이 부재하거나 명확하지 않은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통치권자의 의도에 따라 정책이 바뀌므로 개혁의 일관성과 지속성이 떨어질 때도 있다 

배 단장은 “중앙아시아는 소련 연방이 붕괴한 후 의료비 재원이 부족하고 조달체계가 미비하다. 재정지출의 비효율성과 만성적인 재원 부족상황이 극복되지 않았다”라고 했다. 

배 단장은 “특히 일차의료에서 의료인 수급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다. 보건의료 행정 경영 전문가도 부족하다. 고가의 의료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이를 사용하거나 판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배 단장은 “1990년대 소련연방이 붕괴한 다음 의료시설은 대부분 노후화되고 현대화 사업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하지만 국가 재정의 한계로 인한 자체적인 의료현대화는 쉽지 않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이런 측면에서 선진 의료시스템과 기회가 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배 단장은 “인구고령화와 환경 악화, 질병 예방 및 조기진단에 대한 국민들의 낮은 인식도로 오히려 중증환자가 증가해 특수(첨단) 의료서비스 수요가 늘고 있다”라며 “제자리 수준인 의료인 교육체계와 제도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는 의료수준에 맞추기 어렵다. 반드시 의료선진국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한 자국 의료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은 한국 의료인 면허 인정, 키르기스스탄은 감염병병원 설립 

중앙아시아 국가별로 보면 우즈베키스탄(1인당 GDP 1496달러, 인구 3236만명)은 한국 의료인 면허를 인정하고 한국 의료기기, 제약 제품의 통관을 간소화했다. 

우즈베키스탄은 2017~2021년 의료서비스 발전 전략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3735숨(약504억원)과 100만달러의 예산을 편성했다. 우즈벡의 전체 의료기관은 1만2747개이고 의사수는 8만4100명이다. 우즈벡은 한국보다 1~3차 병원 구분이 불명확하며 현대화된 의료시설과 의료IT시스템, 예방적 건강검진 시스템 구축 등에 나서고 있다. 

배 단장은 “우즈벡은 국가 주도의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대대적 보건의료 정책 개방, 개혁을 실현하고 있다. 한국 의료인의 면허를 인정하고 한국 의료기기 제약 통관을 간소화했다. 한국 보건의료 체계와 제도 도입에 적극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배 단장은 “현재 우즈벡은 국립의료복합단지 설립을 위한 병원 설립(KSP) 사업과 정책자문관 파견을 논의 중이다. 또한 현지에 국립아동병원 건립을 위한 한국의  EDCF(대외협력기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우즈벡은 선진의료기술 도입을 위한 외국병원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즈벡 병원은 공공병원 형태로 운영되지만 수가의 15%의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인상할 수 있다. 한국과 공동연구를 많이 하고 싶다는 의견이 있었다"라며 "현재 한국에서는 척추전문병원이나 외과, 정형외과 전문병원이 진출을 준비하고 있고 곧 가시화될 것"이라고 했다. 

키르기스스탄(1인당 GDP 1100달러, 인구 613만명)은 국제 유무상 원조, PPP방식의 보건의료 향상을 위한 개방 정책을 펼치고 있다. 

배 단장은 “키르기스스탄은 의료수준 향상, 의료재정 확보, e헬스 등 국가 차원의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차의료와 지방의료가 무방비 상태로 의료인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의료수요는 늘어나는데 비해 약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의료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배단장은 "키르기스스탄은 국립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을 위한 한국의 EDCF 사업이 진행 중이다. 국립의료아카데미 부속병원의 PPP(민관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투르크메니스탄(1인당 GDP 7411달러, 인구 585만명)은 중앙과 지방의 의료서비스 제공 수준이 불균형한 상태다. 

배 단장은 “투르크메니스탄은 풍부한 천연가스의 혜택으로 수도에는 중앙아시아 최고 수준의 시설과 장비가 최근에 설립,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지방에는 의료시설이 낙후해 정부 차원의 차세대 정책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라고 했다. 

배 단장은 “독일 등에서 의료기술 전수하고 의료기기 구입 등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높은 의료기술과 시스템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의료기술 전수, e헬스 협력, 제약 의료기기 도입, 병원 경영 노하우 전수 등 다양한 협력 논의가 가능하다”라고 했다.  

이어 "투르크메니스탄은 이제 협력 시작 단계다. 현재 한국과는 지역거점 공공병원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의료인 보수교육 진행과 임상연구에 대한 한국과의 협력을 요청했다"고 했다.  

배 단장은 중앙아시아 3개국에 우선 적용할 시범사업으로 e헬스 시스템 구축 시범사업과 의료인 교육 및 연수 시범사업을 제안했다. 배 단장은 ”정부와 민관 합동의 공동사업 추진단을 구성하고 해당 국가와의 긴밀한 협력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