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6.10 10:12최종 업데이트 22.06.10 10:12

제보

동아ST, ADA 참가 'DA-1726' 비임상연구 결과 발표

비만, 제2형 당뇨병 외에도 NASH 치료 가능성 확인

동아ST(동아에스티)는 제82회 미국 당뇨병학회(ADA,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에 참가해 신약 후보물질 DA-1726 비임상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미국 당뇨병학회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당뇨병 관련 국제학회로, 동아에스티는 2년 연속 참가한다.

지난해 동아에스티는 DA-1241 과제를 발표했고 올해 DA-1726의 체중 감소와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치료제로의 가능성을 소개했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 유사체(Oxyntomodulin analogue) 계열의 비만·당뇨병 신약 후보물질로,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에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며 말초에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을 유도한다.

이번 비임상 연구 발표에 따르면, 비만 동물 모델에서 GLP-1 유사체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대비 우수한 체중감소 효과를 확인했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지표들이 개선됐다. 

고혈당을 동반한 비만 동물 모델에서 세마글루타이드와 비교했을 때 체중 감소, 동등 이상의 유의적이고 우수한 당화혈색소(HbA1c) 개선 효과 등이 나타났다. 

두 수용체에 대한 균형 잡힌 활성을 통해 옥신토모듈린 계열 약물이 가진 혈당 상승에 대한 우려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공복상태의 정상 마우스에서 저혈당, 고혈당 등에 대한 이슈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동아에스티는 DA-1726의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치료에 대한 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NASH 치료 효과 측정 기준으로 사용되는 NAS(NAFLD activity score)와 간 섬유화, 간독성 지표·대사 지표 등에서 개선 약효를 보였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DA-1726은 신규한 지속성 펩타이드로 GLP-1, 글루카곤 수용체에 대해 균형 잡힌 활성을 가지고 있어 체중과 혈당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비임상연구를 통해 비만, 제2형 당뇨병 외에도 NASH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