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5.10 13:32최종 업데이트 18.05.10 15:48

제보

윤소하 의원 "교육부 목포의대 설립 타당성 용역 조사 연구 환영"

교육부, 해당 용역 조사 연구 계획 조달청에 9일 제출

사진 : 윤소하 의원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교육부가 9일 국립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용역 조사 연구 계획을 조달청에 제출했다.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이번 연구는 전라남도 20년 숙원사업의 추진이라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윤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와 대정부질의 등을 통해 전라도의 의료취약 현황을 알리며 해결책으로 전라남도 지역 공공의료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의대 설립과 이를 위한 의사 수 증원을 지속적으로 제안했다"고 말했다.
 
현재 의과대학설립의 주체는 교육부, 의대정원은 복지부가 나눠 관리하고 있다. 윤 의원은 "복지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보건사회연구원은 2030년이 되면 의사가 7646명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며 "그러나 의대 입학정원은 2000년 3273명에서 2006년 3058명으로 줄어든 뒤 지금까지 동결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의사와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인의 수도권 쏠림은 자연스럽게 환자들의 수도권 원정진료를 부추겼고,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은 의료인력의 부족 등의 문제로 의료취약지역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라남도 지역은 의료취약지역이 타지역에 비해 많으며, 전국 17개 광역시도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지역"이라며 "의대 설립을 통해 의사인력 확충하고 지역의 의료취약현실을 개선하자는 요구가 지속되고 있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 의원은 최근 전라북도에 위치한 서남대의대 폐지에 따라 복지부가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고 밝혀 전남지역 의대 설립이 무산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서남대폐교나 복지부가 추진하겠다는 공공의대 설립과 목포대 의대 설립 요구는 엄연히 다른 것"이라며 "목포대 의대 설립 주장의 전제는 전체 의료인력 증원이다. 전남 내 의료취약지에서 공공의료를 담당할 의료 인력을 육성․배출하자는 것이 20년 간 주장해온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번 교육부의 연구용역을 통해 전라남도의 의료취약현실의 심각성이 드러날 것이고,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의사인력 증원의 필요성과 목포대 의대 유치와 병원 설립의 타당성을 함께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가 조달청에 제출한 용역 조사 연구의 계획은 앞으로 약 1주일간 조달청에서 심사 후 연구자 선정, 연구기간 등이 공고된다. 40일간의 공고기간을 거쳐 선정된 사업자를 통해 1년 여 간의 타당성 연구용역 사업이 진행된다.

#교육부 # 보건복지위원회 # 국회 # 윤소하 # 정의당 # 목포의대 # 공공의대 # 전라남도 # 의료취약지 # 의대 # 의사 # 의료인력 # 서남의대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