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7.01 13:08최종 업데이트 16.01.25 06:40

제보

시장만도 못한 중앙 정부

"병원 문 닫을 판인데 감염관리 처분 운운"

"공공의료 역할 했는데 배신감 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춘진(좌) 위원장 등이 최근 보건복지부 메르스대책본부를 격려 방문한 모습.


"시에서는 뭐라도 도와주려고 노력하는데 정부는 뭘 하는지…"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해 병원을 임시폐쇄한 바 있는 A병원.
 
이 병원은 최근 6월치 직원 월급을 가까스로 지급했다.
 
은행에서 간신히 5억원을 대출받아 급한 불을 껐다.
 
은행에서 메르스가 발생한 병원이라며 대출에 난색을 표했지만 시장이 직접 나서 일을 성사시켜줬다.
 
대출이자도 5%에 달했지만 시청에서 2%를 지원해 주기로 약속해 그나마 부담을 덜 수 있었다.
 
또 조만간 신용보증기금 등으로부터 5억원을 추가 대출받을 수 있다는 소식에 앞으로 3~4개월은 어떻게든 버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A병원 K원장은 "무상 지원도 아니고 대출인데다 이자 부담이 적지 않지만 상관 없다. 버틸 수 있는 것만해도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청에서 어떻게 해서든지 도와주려고 해서 너무 감사하다"고 전했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울화통이 터진다.
 
그는 "민간병원이 공공병원을 대신해 메르스 환자들을 진료했는데 어떻게 중앙정부가 모른 채 할 수 있느냐"고 기자에게 반문했다.
 
메르스 환자가 스스로 내원했고, 확진자로 판명돼 정부 지시에 따라 임시 폐쇄하면서 20억원에 달하는 손해가 발생해 파산 위기에 내몰렸는데 정부와 복지부가 10원짜리 하나 도와 준 게 없다는 것이다. 
 
그는 "중앙정부가 하는 걸 지켜보면 정말 안타깝다"면서 "메르스 여파로 의료기관들은 초토화됐는데 감염관리를 제대로 못한 병원을 행정처분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을 뿐 이렇다 할 지원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경남의사회는 최근 메르스 피해를 입은 병원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남의사회 박양동 회장은 "자치단체와 지역의사회는 메르스로 인한 의료기관의 피해를 재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정부는 전혀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면서 "이 때문에 의사들은 배신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메르스 #확진 #대출 #보건복지부 #메디게이트뉴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