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06 17:15최종 업데이트 20.02.06 17:25

제보

싱가포르 행사에 109명 참석, 우리나라 참석자 4명, 17 19번 확진

19번은 의사 아냐...나머지 1명은 증상 없이 자가격리 중, 1명은 소재 파악 중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6일 브리핑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19번 환자의 직업은 성형외과 의사가 아니다. 아직 조사 중인 내용이지만 팩트를 정정한다”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싱가포르 정부는 그랜드하얏트에서 개최됐던 싱가포르 행사에 109명 정도가 참가한 비즈니스미팅이었다고 발표했다”라며 “이 중 우리나라 참석자는 4명이었고 이 중 2명이 확진됐다. 이 중 3명이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말했다. 나머지 1명은 추적 중인 상태다. 

17번째 환자(38세 남성, 한국인)는 컨퍼런스 참석 차 싱가포르 방문(1월 18일~24일) 후에 행사 참석자 중 말레이시아인 확진자가 있다는 연락을 받고, 2월 4일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료 후 검사를 실시했다. 경기북부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한 검사 결과 5일 양성으로 확인됐다. 

19번째 환자(36세 남성, 한국인)는 17번째 환자와 동일한 컨퍼런스 참석 차 싱가포르 방문(1월 18일~23일) 후 귀국했다. 이 환자는 17번째 환자와 같이 콘퍼런스에 참석했던 말레이시아 환자 확진에 따라 통보를 받고 관할 보건소로 연락을 받았다. 4일부터 자가격리 시행중이었으며, 5일 17번째 환자 확진 후 시행한 검사상 양성으로 확인됐다.  

정 본부장은 “행사에서 말레이시아 1명이 확진됐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계속 추적조사를 하는 중이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싱가포르 국립 감염병센터에서 검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19번은 현지에 있었을 때 증상이 발생하고 24일에 국내에 귀국했다. 추가적으로 나머지 싱가포르 참석자 한 명은 증상이 현재 없는 상태로 자가격리가 진행 중"이라며 "19번 환자에 대해서는 오늘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후에 정보를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가능성이 커졌다. 홍콩이나 다른 중국의 사례를 보면 소소한 환자들이 생기다가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를 근거로 대비해야 한다"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특징이 치명률은 상당히 낮지만 경증 질환에서 전염력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