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0.07 12:48최종 업데이트 20.10.07 13:05

제보

"상온노출된 독감백신 대부분 정상 사용 가능...코로나19백신 운송 준비는 아직"

[2020국감] 남인순 의원·신현영 의원 잇따라 질의...정은경 청장 "이상사례도 상온노출 연관 없으나, 추후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사진 = 왼쪽부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남인순 국회의원 국회의사중계 영상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최근 상온노출 운송 문제로 인플루엔자백신(독감백신)의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NIP)이 일시 중단된 가운데, NIP 대상 이상사례 관리와 운송체계 등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번에 상온노출로 중단된 백신 대부분은 접종이 가능하다"고 답하면서도, 유통부터 보관, 사후관리까지 NIP 전주기관리를 강화해 이번 사태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상온노출 운송으로 인해 NIP 독감백신 사업이 일시 중단됐고, 13~18세 대상 무료접종분 539만도즈 중 48만도즈가 수거됐다"면서 "이상사례도 지금까지 12건이 접수된 것으로 아는데, 앞으로 질병청이 어떻게 대처하느냐"고 질의했다.

정은경 청장은 "상온노출 관련 시험과 의심제품 수거검사 등을 통해 영하의 온도로 운송되거나 온도기록 장치 없이 운송된 48만도즈만 수거하기로 했고, 나머지 백신은 효력에 문제 없어서 다시 국가예방접종사업 무료접종분으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청장은 "예방접종심의위원회가 오는 12일 일정을 조정한 후 다음주부터 국가 무료접종을 재개하겠다"면서 "12건의 이상사례가 있으나, 원래 독감백신 접종 후 10-15% 아프거나 미열이 발생한다. 현재는 12건 모두 경증이며 회복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남인순 의원은 "NIP의 조달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이번에도 5번 유찰 끝에 상온노출 문제를 일으킨 신성약품이 낙찰된 것"이라며 "관리체계를 제대로 구축하려면 복잡한 유통구조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질의했다.
 
이에 정 청장은 "올해 초부터 조달에 대한 연구용역을 시행했고, 연구 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과 연계해 검토한 후 공급체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신현영 의원 역시 독감백신을 비롯 NIP 백신의 관리체계 부실을 지적하면서, 전주기 관리체계 강화를 주문했다.

신 의원은 "백신이 제 효능을 발휘하려면 접종 유통부터 이상사례 사후관리까지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특히 길랑바레증후군 등 이상사례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면서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다국적사들이 영하 수십도의 운송을 필요로 한다고 하는데, 이 같은 유통체계도 준비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백신 조달계약의 문제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유통하는 도매업체 기준을 개선하고, 의료기관 백신 보관 안전관리도 강화하겠다. 현재 이상사례도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신고체계와 보상체계 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면서 "모더나 등에서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데, 아직은 개발 전이다. 개발이 완료된 이후 그에 맞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