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10 15:35최종 업데이트 20.08.10 17:37

제보

의대생들 14일까지 ‘수업 거부·실습 거부’...일부 의대 '협조 불가' 통보에 의대생 보호 최우선

의대생들 국시거부·단체 휴학 강경한 주장까지 나와..."수개월간 실기시험, 의약분업 때 국시거부와는 달라" 우려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의대정원 증가에 반대하며 40개 의과대학 재학생들이 지난 7일부터 14일까지 수업과 실습 거부를 선언했다. 하지만 일부 의대가 실습 일정 조정 등 협조가 불가하다고 통보해 단체행동에 참여하는 의대생들에게 불이익이 우려된다.

이에 따라 의대생 보호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동시에 일부 의대생들은 본과 4학년 학생들의 국가고시 거부와 단체 휴학 등 한 차원 높은 강경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의대생 실습거부 협조 불가 의대 속속 등장…학생들 입장은 ‘단호’
 
10일 대한의사협회와 전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의료계가 전국 40개 의과대학 학장들에게 실습 거부 의대생들에 대한 보호 요청 공문을 발송했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문제 해결이 어려워 보이는 의대가 등장했다.
 
의대협에 따르면 실제로 최근 인제의대는 본과 3학년 실습 일정 조정과 성적 보호를 요청에 대해 정식으로 거절을 통보했다. 인제의대는 실습병원 일정상 실습 조정이 불가하고 형평성을 이유로 성적 보호가 불가하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인제의대 관계자는 "현재 인제의대생들은 상계, 일산, 부산, 해운대 총 4개 실습병원을 돌고 있다"며 "실습병원들이 많다보니 일정 조율이 쉽지 않다. 학생들의 의사는 존중하지만 학교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인제의대 학장단의 협조가 없음에도 실습 거부에 참여하겠다는 본과 3학년 학생이 100명 중 97명에 달하며 의대 측도 난감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학생이 빠진 상태에서 사실상 정상적인 실습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인제의대 관계자는 "의대협 측 통계로는 대부분의 학생이 실습을 거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실습에 불참하는지 여부는 확인해봐야 알 수 있다"며 "현황 파악 이후 위원회를 통해 일정 조정 등 문제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학생들만의 생각으로 교과과정을 좌지우지할 수는 없다"면서도 "아직 일정 조율이 불가하다고 못을 박은 상태는 아니다. 상황을 보고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대협 이사진은 정부 정책을 비판하며 릴레이 1인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입장은 단호한 상태다. 인제의대 본과 3학년에 재학 중인 A씨는 "의학은 과학이고 전문가의 영역이기 때문에 존중받아 마땅하다. 더 이상 의대생들은 잘못된 정책에 침묵하지 않겠다"며 "인제의대 97명 학생 일동은 7일부터 8일간 임상실습에 참여하는 대신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오겠다"고 말했다.
 
A씨는 "의대생들은 7일과 14일 두 번에 걸쳐 지역별 시위에 참여하고 릴레이 헌혈, 심야 정책 토론 등 단체행동을 이어갈 예정"이라며 "예비 의료인으로서 다른 배움의 장에서도 많은 것을 배우겠다"고 전했다.
 
의대생 국시 거부 찬반 투표 진행…KAMC “국시 거부, 혼란 더 키울 수도”
 
상황이 악화하자 의대생들 사이에서 더욱 강경한 단체행동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최근 각 의대 본과4학년 대표자들은 의사 국가고시 거부 여부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있고 의대생 단체 휴학에 대한 주장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의대생 국시 거부는 앞서 2000년 의약분업 투쟁 때도 진행된 전례가 있다. 당시 전국의과대학 4학년 대표자연합회가 진행한 본과 4학년 학생 투표 결과, 90% 이상의 찬성으로 국시 거부를 결의됐다.
 
반면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는 또 다른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많아 신중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도 실습거부에 대한 후속조치는 최대한 배려할 수 있지만 국시 거부는 전혀 다른 문제라 “지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7일 젊은의사 단체행동에 참여한 의대협 조승현 회장

KAMC 한희철 이사장은 "굉장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의대생들에게 국시 거부는 자해와 다를 것이 없는 행위"라며 "국시 거부를 말리기 위해 최근 의대협 측과도 대화를 시도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시 거부는 그 현실성이나 파급효과를 따져보면 부정적인 면이 훨씬 많다"며 "주장을 하더라도 학생들 본연의 할 일은 하면서 해야지 명분이 생긴다. 전공의들은 의사면허가 있는 상태지만 의대생들은 학생 신분으로 교육을 받는 입장이라 상황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2000년 당시 국시 거부와도 상황이 다르다는 견해도 나왔다.
 
한 이사장은 "예전 의약분업 때 이뤄졌던 국시 거부와 현재는 상황 자체가 다르다. 그 때는 실기시험이 없어 몇 일만에 국시가 마무리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실기시험으로 인해 몇 달 동안 시험이 진행된다"며 "국시 거부로 인해 한번 실기시험 일정이 꼬이면 의료계 내부적으로 더 큰 파장이 생길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수업 및 실습 거부 등 단체행동에 대해선 의대생들이 겪는 불이익이 최대한 없도록 돕는 것이 관건이다.

한희철 이사장은 "각 대학 학장들에게 협회 차원에서 최대한 학생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라며 "그러나 학교마다 학칙과 사정이 존재하고 있어 일률적인 불이익 면제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연세의대 임상진료 과목 B교수는 "학생들이 교육 현장을 떠난 것을 원칙적으로 허락할 수는 없지만 학교와 교수들이 해답을 줄 수 없다는 측면에서 학생들의 실습 거부에 대한 사후조치는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김대하 대변인은 "의협은 전국 의대 학장들에게 협조 공문을 발송하는 등 의대생들이 의료계를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해 최대한 도움을 주고 있다"며 "향후 의대생들이 겪에 되는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협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