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0.22 11:11최종 업데이트 20.10.27 21:46

제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독감백신 중단 없다...인과관계 규명 안돼"

[2020국감] 최연숙·강기윤 등 "안전성 규명 전까지 중단" vs 강병원 "철저한 원인 규명이 먼저"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인플루엔자 백신(독감백신) 예방접종 후 잇딴 사망자 발생으로 국감장에서 '중단' 촉구가 이어졌으나, 질병관리청은 백신과의 인과관계 규명이 안 돼 정상적으로 접종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당 최연숙 의원은 22일 종합감사에서 "지난달부터 독감백신 상온 노출 사태, 백색 입자 사태 등이 발생한 데 이어 사망자가 13명이나 발생했다. 원인규명 전까지라도 접종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 최연숙 국회의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국회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최 의원은 "지난 9월 21일 신성약품 독감백신 상온노출 사태 발생시 22일에는 해당 접종자가 없다고 발표했으나 보름새 3000명 넘게 접종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9월 26일 노인 3명 사망(인과관계 없다)고 했으나 10월 6일 한국백신의 백색입자 발견 신고로 회수했고, 13일 무료백신 접종을 재개한 후 열흘만에 사망자가 13명이나 발생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질병관리청에서 상온노출, 백색입자 등의 백신이 괜찮다고 한 후 사망자가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계속 접종해도 된다고 하는 발표를 따라야 할지 의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올해 유독 집중적으로 독감백신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매년 노인 600만명 이상이 독감 백신을 접종했으나, 사망자는 3명 이하였다"면서 "백신 안전성이 규명될 때까지, 아니면 역학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유통 문제, 제조 백색입자 문제 등은 올해 발생한 문제가 맞다. 또한 사망자가 올해 많이 늘었다"고 인정하면서도 "독감백신이 사망의 직접 원인은 아니라는 게 피해조사관의 의견이다. 접종 중단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보건복지부로 질의를 돌려 "백신문제가 왜 자꾸 발생하는지 의심하고 자문해야 해결책이 나온다. 백신 생산부터 유통, 접종까지 전면 조사해달라"고 주문했고, 박능후 장관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죄송하고 국민들 우려에 대해서도 깊은 유감을 표한다. 생상부터 접종까지 여러 부처와 함께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도 독감백신에 대한 질타를 이어갔다. 
 
 사진 = 국회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강 의원은 복지부 장관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관리감독이 필요하다. 복지부 안에 식약처를 포함시키는 조직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독감백신 접종 사망자 계속 나오는데, 인과관계 명확하지 않아도 국민들 불안하다"면서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톡신 면역 과다량, 즉 원료 자체의 문제로 본다. 건강한 사람도 톡신 많으면 급사할 수 있다'고 한다. 지금이라도 전수검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달말 539만개를 신성약품이 상온노출시켜 유통했는데, 청에서 48만개만 회수했다. 이후 한국백신 백색입자 발생 이후 61만개를 회사가 자진 회수한다고 했는데, 이중 59만개 신성약품 납품"이라며 "13명 사망자 중 SK세포배양 2군데를 제외하고 계란(유정란)배양방식이며, 대부분이 신성약품 납품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수님(전문가) 측은 백신 제조 자체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으며, 저는 신성약품 유통 분의 문제라고 추측한다"며 "신성약품 유통분에 대한 전수검사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국민들 안심할 수 있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심각성과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과학적으로 신속하게 조사한 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 사망자 조사 결과 반드시 공개하겠다"면서도, "강 의원측이 제시한 전문가 의견은, 현재 백신 제조 과정이나 식약처 검증과 무균시험 통해서 걸러져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정 청장은 "실제 해당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해본 결과, 한 루트당 이미 5만~8만명이 접종했으며 별다른 이상이 없었다"면서 "제품 문제면 당연히 바로 중단시켜야 하는 게 맞지만 그건 아니라고 해서 접종을 이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에 사망자들이 맞은 백신 중 상온노출로 문제가 된 1차 유통 백신은 3개뿐이다. 나머지는 유료접종 분량이거나 2차물량, 안전하게 배송된 제품들이다. 한국백신이나 상온노출 백신이 아니었다"고 부연했다.

이의경 식약처장도 제조과정상의 문제는 아니라고 밝혔다. 이 처장은 "모든 공정을 철저하게 관리 중이다. 유정란 단계부터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있으며 전체 무균 상태 유지되도록 한다"면서 "마지막에 국가출하승인에서 톡신과 무균여부 등 3중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당의 질타가 이어지자 여당 측은 국민 불안 불식과 과학적 규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 질병청 입장을 지지했다.
 
 사진 = 국회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독감백신 때문이라는 인과관계 설명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지, 또 사망자간 공통점이 있는지 답해달라"면서 "많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으며, 특히 고령층은 독감백신을 늦추는 상황"이라고 질의했다. 

정은경 청장은 "동일 접종자, 의무기록, 부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2주가 필요하다. 사망보고도 다양한 백신에서 나오고 있다"면서 "인과관계조사시 백신 독성물질인지, 알려진 부작용인지(아나필락시스, 길랑바레증후군) 확인했는데 모두 아니었다. 세부 정보를 추가로 확인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성주 의원도 "접종을 중단하라는 의견이 많이 나오는데, 일단은 조사 결과 지켜보면서 안전한 접종을 해야 한다는 게 청의 입장이다. 안전한 접종 방법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정 청장은 "이미 인플루엔자(독감) 자체로 인한 고령층 사망자가 매년 3000명이 발생한다. 고위험군 폐렴 등 합병증, 인플루엔자로 기저질환 악화 문제 때문"이라며 "백신을 계획대로 맞되, 건강상태 좋을 때, 접종 후 하루 정도 휴식이 가능하고 대기가 적도록 날짜는 여유 있게 해서 안전하게 맞는 게 좋다"고 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