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20 07:30최종 업데이트 20.02.20 09:07

제보

음성인식 인공지능 EMR, 은평성모병원에 상륙

퍼즐에이아이, 현재 8개 대학병원 및 국립 의료기관등과 시범 운영 중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의무기록 사용 모습. (사진=퍼즐에이아이 제공)
전자의무기록 '보이스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개발 스타트업 업체 퍼즐에이아이가 최근 개발 완료에 이어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퍼즐에이아이의 전자의무기록(Voice EMR)은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의무기록으로 의료진(의사, 간호사)이 타이핑이 아닌 실시간으로 음성 기록이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다.

이번에 개발 완료한 인공지능 기반 다국어 음성인식 전자의무기록은 오는 3월부터 성모병원 산하 6개과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상용화에 들어간다.

이들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전자의무기록은 영문 의료용어와 로컬 언어를 인식할 수 있으며 이번에 상용화되는 소프트웨어는 영어, 한국어를 인식할 수 있어 대한민국 모든 의료환경에서 실현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또한 어떠한 EMR과 PACS 에서도 별도의 인터페이스나 개발 없이 편리하고 간단하게 구동가능 하다.

지난해 도입해 시행 중인 은평성모병원 및 시험가동중인 8개 대학병원과 시험 중인 두 곳의 국립의료기관의 의료진들은 처음 접해보는 음성인식 인공지능기술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음성인식율은 95%-100%로 어떠한 의료환경에서도 빠르고 정확하며 충실하게 기록할 수 있어 의료진 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은 수준이다.

퍼즐에이아이 전하린 이사는 "이번 상용화를 기점으로 의료진을 대체하는 인공지능의 기술 개발이 아니라 의료진의 업무를 도와주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은평성모병원 권순용 원장은 "인공지능 기반 다국어 음성인식 전자의무기록의 상용화로 세계 모든 의료진들의 업무와 스트레스가 줄고 의무기록데이터의 양과 질도 획기적으로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