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7.10 15:24최종 업데이트 20.07.10 15:24

제보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3상 임상계획 승인

두타스테리드∙타다라필 복합제로 복용 편의성 높여

동국제약은 1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두타스테리드와 타다라필을 복합화한 전립선비대증 개량신약 3상 임상시험 계획(IND)을 승인받았다. 

전립선비대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선 크기가 커져 각종 배뇨 기능에 이상을 주는 매우 흔한 질환이다.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약제인 ‘5α-reductase inhibitor(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개선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아 여러 약제들을 병용해야 한다.

이번에 임상3상 승인을 받은 ‘DKF-313’은 이 같은 병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타스테리드와 증상 개선 효과가 탁월한 타다라필을 복합화한 개량신약이다.

1일 1회 복용만으로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동시에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파이프라인은 매우 빈약한 상황"이라며 "DKF-313 임상이 완료돼 정상 출시될 경우 글로벌 시장을 리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치료제를 장기복용해야 하는 질환 특성상 1일 1정 복용으로 환자의 편의성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6년간 국내 독점권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의약품 시장분석 전문기관인 글로벌데이터(GlobalData)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글로벌 시장은 연평균 8% 이상 성장해 2024년에는 약 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