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9.28 14:48최종 업데이트 21.09.28 14:48

제보

차백신연구소, 면역증강제+면역관문억제제 병용투여 항암효능 확인

유럽암학회에서 연구 결과 발표…대조군 대비 종양크기 93.1% 감소


차백신연구소는 최근 온라인으로 열린 유럽종양학회(ESMO)에 참가해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제 'L-pampo™(엘-팜포)'의 항암효능을 확인한 동물실험 결과를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차백신연구소에 따르면 대장암 마우스 모델(MC38)에 면역관문억제제인 PD-1 항체를 단독 투여시 종양크기가 38.7% 줄어든 반면, L-pampo™ 단독투여시 85% 이상 감소했다. 특히 L-pampo™와 면역관문억제제 병용투여시 종양크기가 93.1% 줄었다. 

이는 항암효과 보이는 CD8+ T cell이 증가해 암조직에 침투한 결과로, 면역관문억제제의 한계를 극복해 암환자에서 높은 반응율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면역관문억제제는 기존 항암제와 달리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용한다. 암 세포는 우리 몸의 면역을 역이용해 면역시스템의 공격을 피하는 반면 면역관문억제제는 암 세포에 속았던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을 다시 작동시켜 면역항암반응을 강화한다.

면역관문억제제는 세포 독성이 없어 기존 항암제보다 효과 및 부작용 면에서 우월하지만 반응률이 30% 정도라는 것이 한계다.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을 높이기 위해 효과적인 병용약물의 개발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차백신연구소는 L-pampo™를 종양 내에 투여해 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이 과정에서 면역관문억제제에 최적화된 고면역원성 환경을 조성해 반응률을 효과적으로 개선시켰다.

지난 7월에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바이오 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정부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차백신연구소 염정선 대표는 "L-pampo™가 면역항암제로서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면역관문억제제를 상용화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병용과 관련된 임상 제안 등을 받고 있다"면서 "이른 시일 안에 임상에 진입해 면역증강제를 활용한 면역항암제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차백신연구소는 10월 5일~6일 수요예측, 12일~13일 일반청약을 거쳐 10월 중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계획이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