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24 12:05최종 업데이트 20.08.25 14:38

제보

복지부 “전공의 코로나19 진료 복귀 결정 환영...의사단체 지적 열린 자세로 협의”

윤태호 반장 “지역 공공병원 확충하고 지역우수병원 지원...의료인이 지역에서 일하고 싶도록 여건 조성”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정부가 전공의들의 코로나19 진료 복귀 결정을 환영하며 향후 의료계가 지적한 문제들을 열린 자세로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의료정책관)은 24일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에서 “어제(23일) 저녁 정세균 국무총리와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표들이 만나 정부, 의료계가 진정성 있는 논의에 착수하기로 하고 전공의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진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합의했다”며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이라는 엄중한 위기 속에서 전공의들이 코로나19 진료에 복귀하기로 한 결정에 환영한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선별 진료소와 격리병동 중환자실, 수술실 등 진료 현장에 조속히 복귀해줄 것을 요청드린다. 또한 집단 휴진으로 인해 인명과 관련된 억울한 환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속히 진료현장에 복귀 부탁드린다”며 “정부는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논의를 시작할 것이며 의사단체가 지적하는 문제에 대해 열린 자세로 협의하고 적극적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의료인이 지역에서 일하고 싶어하도록 여건을 조성해 나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윤 반장은 “특히 수도권 이외 지역의료체계가 미흡하고 의료수가도 문제가 있다는 의사단체 지적에 적극 공감한다. 이번 코로나 위기를 겪으며 지역의료와 공공의료를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며 “정부는 지역 공공병원을 확충하고 시설, 장비의 개선과 인력보강 등을 통해 지역공공의료체계를 대폭 확대,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과 공공을 아울러 지역우수병원에 대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실시하고 건강보험 수가 체계도 개선해 수도권보다는 지방의 의료행위가 더 높은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며 “보건소에 대한 지원을 늘이고 인력을 보강하겠다. 보다 많은 의료인이 지역에서 일하고 싶어 하도록 여건을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 정부의 4대 의료 정책 철회와 관련해 의료계와 대화와 협의가 시작된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은 “(어제) 사전 철회 선언하는 부분들에 대한 어려움을 이야기드린 것”이라며 “대화와 협의를 하기 시작한다면 최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로서 열린 대화를 하고, 그 때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함께 논의해서 개선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 집단휴진 # 정부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