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4.13 11:07최종 업데이트 22.04.13 11:07

제보

여당 의원들, 정호영 장관 후보 지명 철회 주장…"전문성 없고 여성 인식 삐뚤어져"

복지공약 이행할 수 있을지 의문…포용적 복지국가 위한 미래 청사진 없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내각은 지인을 모으는 학교 동아리 구성이 돼서는 안 된다."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들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나섰다.  

정 장관 후보자가 복지 분야 현안을 이끌 수 있을지 의문이며 단순히 친분을 이유로 밀어붙일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당선인은 어떤 이유로 정호영 후보자를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지명했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 후보자가 보건복지 총책임자로서의 전문성이 없을 뿐 아니라, 비뚤어진 여성관으로 정부에서 일할 기본적 소양이 갖춰지지 않은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여당 의원들은 "책임장관제는 장관 후보자의 전문성과 도덕성이 뒷받침돼야 온전히 구현될 수 있다. 전문성과 자질을 의심받고 있는 정호영 장관 후보자는 책임장관제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적임자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여당 의원들은 "저출생·고령화 사회 대응, 공공의료, 사회복지 관련 정책의 컨트롤 타워로서 ‘포용적 복지국가 대한민국’을 설계하고 집행해 나가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는 자리다. 단순히 당선인과의 친분을 이유로 밀어붙여도 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지난 대선에서 연금개혁, 영유아 보육시스템 개편, 사회안전망 강화, 장애인 맞춤형 지원 등은 양당의 공통적 공약이었다"며 "이처럼 중요한 복지 분야의 국정 현안들을 정 후보자가 과연 컨트롤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의 여성 관련 칼럼 내용도 구설수에 올랐다. 앞서 2013년 정 후보자는 한 지역신문을 통해 “암 환자 특효약은 결혼”이라고 주장하고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아청법)으로 청진기가 더욱 길어지게 됐다”며 범죄자 취업제한 직종에 의료인을 포함하도록 한 아청법을 지적하는 글을 썼다. 

여당 의원들은 "'결혼과 출산은 애국이고, 암 치료 특효약, 여자 환자 진료 3m 청진기로' 등 정 후보자는 여성에 대한 비아냥을 넘어서 여성을 출산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인식에 아연실색할 지경이다. 이런 구시대적 발상을 가진 정 후보자에게 저출생 정책의 컨트롤 타워를 맡길 수 있겠느냐"며 "내각은 지인을 모으는 학교 동아리 구성이 돼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또한 이들은 "여성의 출산과 성희롱 문제를 심심풀이 땅콩으로나 여기는 후보자의 인식에 놀라울 따름이다. 초저출생 상황에서,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면 사과로 그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보건복지 정책의 전문성도 부족하고, 포용적 복지국가를 위한 미래 청사진도 없으며, 구시대적 사고가 몸에 배인 정호영 후보자는 보건복지 컨트롤 타워를 맡을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