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7.06 10:07최종 업데이트 16.01.25 06:39

제보

대정부 투쟁 외치는 메르스 전사들

의사 대표자들 "사투에 대한 대가가 이거냐"

보건부 독립, 보건소 개편, 특별법 제정 등 요구



의료계는 정부가 메르스와 싸우고 있는 의료기관과 의료인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메르스 전사들이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해 대정부 투쟁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의사협회 회장단, 의사협회 대의원회 의장단, 16개 시도의사회 회장, 16개 시도의사회 의장, 의사협회 감사단,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회, 전공의협의회, 공중보건의사협의회, 병원의사협의회는 5일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의했다.
 

인사말 하는 추무진(좌측) 의사협회 회장


의사 대표자들은 "메르스가 종식될 때까지 의사들은 현장을 지키면서 의사로서의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어 이들은 "메르스 확산은 정부가 감염병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정부가 주도하는 의료정책과 제도가 근본적으로 실패했음을 보여주는 불행한 사태"라고 못 박았다.
 
이에 따라 의사 대표자들은 메르스로 드러난 보건의료체계 및 의료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7가지 요구안을 채택했다.


이날 의사협회 대표자 회의는 임수흠 의협 대의원회 의장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우선 이들은 "메르스 사태를 촉발한 정부 당국의 미흡한 대처와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지 못한 방역 실패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보건의료 전문성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보건의료정책 추진을 위해 보건의료 독립성을 가진 보건부를 독립 개편하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즉각적인 수가체계 개선 착수 및 의료전달체계 확립 △감염병 예방과 공중보건 강화를 위해 보건소 일반진료 금지, 의사보건소장 임용의무 준수 △국무총리 산하 국가감염병예방관리선진화위원회 구성 △중소기업특별세액공제 대상에 의원급 의료기관 포함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특히 의사 대표자들은 "지금 거론되고 있는 졸속의 피해보상이 아니라 진료 최일선에서 메르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기관 및 의료인을 적극적이고 근본적으로 지원하라"면서 메르스특별법 제정과 전반적인 피해보상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의했다. 
 
의사 대표자들은 "공익을 위해 최선을 다해 메르스와 싸우고 있는 의료기관과 의료인에 대한 지원이 되지 않는다면 향후 누가 공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민 건강 수호와 의료정상화를 위한 전문가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향후 일어날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면서 "국민들과 함께 11만 의사들은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분명히 했다.


회의장에 등장한 추무진 회장 비판 피켓


한편 이날 대표자 회의에서는 의협 추무진 회장의 반박자 느린 회무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나왔고, 피켓 시위도 등장했다. 

하지만 메르스 후속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힘을 결집하자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메르스 #보건부 #보건소 #메디게이트뉴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