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8.28 06:43최종 업데이트 19.08.28 06:54

제보

사물인터넷기술 '비콘' 기반 스마트 검진 서비스 '헬스파일럿' 론칭

검사실 가까이 다가가기만 하면 접수 완료, 내 차례엔 진동으로 알람

헬스파일럿 어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서울대병원 강남센터는 지난 19일 사물인터넷기술인 비콘(Beacon) 기반의 스마트 검진 서비스 '헬스파일럿'을 론칭했다고 27일 밝혔다.

강남센터는 이 서비스가 '차트·태그·종이(chartless·tagless·paperless)' 없는 편리한 검진, 앱을 통한 본인 의료정보 등 편의를 제공함은 물론 궁극적으로 고객경험기반 미래형 건강증진 프로그램 서비스를 위한 쌍방향 소통 툴로서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건강검진은 이제 일반인들에게도 건강관리의 기본으로 여겨질 정도로 보편화 돼 있다. 그러나 일일이 세기도 어려운 다양한 검사, 1년에 한 번 가는 낯선 검진센터 환경 등은 검진을 위해서는 당연히 겪어야 하는 스트레스로 여겨져 왔다.

검사실 접수는 잘 됐는지 지금까지 무슨 검사를 받았고 어떤 검사가 남았는지 궁금해도 바쁘게 진행되는 검진 속에서 이를 물어볼 곳이 마땅치 않지만 1~2년에 한 번 겪게 되는 불편함이기에 수검자나 검진센터들 모두 개선에 대한 노력이 크지 않았던 탓도 있다.

이러한 불편사항들을 반영한 스마트 검진 서비스가 바로 '헬스파일럿'이다. 이는 이전에 검사 진행을 위해 들고 다니던 차트를 없애고 물리적 태깅 없이 자동 접수가 가능하고 검진 안내문 등의 출력물 종이가 없는 '3 less' 검진으로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IOT(사물인터넷) 기술의 최첨단인 비콘(Beacon) 기술을 적극 도입해 미래 건강검진의 밑그림을 그리겠다는 강남센터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예를 들면 검진을 접수하고 자신의 정보가 등록된 스마트 기기를 수령한 후 안내된 검사실 가까이 다가가는 것만으로도 검사가 자동 접수되며 본인의 검사 차례가 되면 진동으로 알려준다. 또한 스마트 기기의 여러 가지 화면을 통해 대기 순번, 검진 진행 상황, 검사 관련 정보, 검진 센터 내에서의 내 위치 등을 알 수 있다.

추후에는 개인 핸드폰에서도 '헬스파일럿'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해 이를 통해서 예약, 검사 전 문진표 작성, 검사결과 조회 등 고객 중심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고객-강남센터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툴(tool)로써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