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20 17:43최종 업데이트 20.03.20 17:49

제보

유럽발 입국자 하루 1000명, 유증상자 양성률 5%에 달해

"유럽 광범위한 지역사회 감염... 입국자 관리 강화해 양성이면 격리 치료, 음성이어도 자가격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하루에 1000명에 달하는 유럽발 입국자 가운데 유증상자의 코로나19 양성률이 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유럽발 입국자 관리를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지역에서 코로나 19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검역 과정에서 확진자가 늘어나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일 오전 0시 기준 해외유입 추정 코로나19 사례 86명 중에서 유럽 지역 입국자가 50명이다.  

중대본 정은경 본부장은 “유럽 입국자인 경우에는 검역과정에서 유증상자의 양성률이 5%정도로 나왔다. 굉장히 양성률이 높다. 유럽에서는 지역사회 감염이 굉장히 광범위하게 일어났다는 반증이고, 유럽 입국자에 대해서는 조금 더 특별한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고 했다.   

우선 중대본은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건강상태질문서 및 발열 확인 결과를 토대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를 구분한다. 유증상자는 검역소 격리시설에서, 무증상자는 지정된 임시시설에서 각각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진단검사 결과 양성일 경우 중증도에 따라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 치료를 실시한다. 음성이면 내국인 및 장기 체류 외국인의 경우 14일간 국내 거주지에서 자가격리를 원칙으로 하고, 거주지가 없는 경우 시설격리를 실시한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체류기간 동안 능동감시를 통해 철저히 관리한다.

정 본부장은 “모든 입국자에 관한 해외여행력 정보는 DUR, ITS, 수진자자격조회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관에 제공해 진료 시 참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입국자의 명단을 지자체(보건소)로 통보하여 입국 이후 감시기간(14일) 동안 적극적인 관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유럽에서 들어오는 입국자 숫자가 하루에 1000명 내외에서 계속 줄고 있다. 유럽 입국자들의 80% 이상이 내국인이라 자가격리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외국인은 장기체류 비자가 70% 이상이라 대부분 자가격리 형태로 관리한다.  단기 체류 외국인은 검사를 한 번 하고 자가관리앱과 보건소의 전화감시를 통한 감시를 통해  의심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조기에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했다. 

한편, 서울시 구로구 소재 콜센터 관련, 전일 대비 7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11층 직원 2명, 접촉자 5명 등이다. 구로구 콜센터에서 8일부터 현재까지 146명의 확진환자가 확인됐다. 동일 건물 직원 92명(11층 89명, 10층 2명, 9층 1명), 접촉자 54명 등이다. 

경기 성남시 분당제생병원과 관련, 전일 대비 직원 2명과 가족을 포함한 접촉자 3명 등 5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5일부터 현재까지 40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병원 내 확진자 35명(직원 22명, 환자 7명, 보호자 등 6명), 병원 외 확진자 5명이다.    

대구에서는 고위험 집단시설에 대한 전수조사가 진행 중이며, 약 79%에 대한 진단검사가 완료됐다. 19일 달성군 대실요양병원 8명, 서구 한사랑요양병원 1명, 동구 이시아요양병원 1명 등 10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10명의 확진자가 확인된 대실요양병원은 입원환자에 대한 검사와 추가 감염 차단을 위한 조치가 진행 중이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