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2.13 09:07최종 업데이트 16.05.11 11:13

제보

한의대 영상·진단 교수 누군가 봤더니 '무자격자'

의협, K한의대 교과과정 분석 결과 한의사들이 강의

"일부 교수는 학위도 전무…교육할 자격 의심"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국내 명문으로 통하는 K대 한의대의 현대의학 교수들을 조사한 결과 의사가 아닌 무자격자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폭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의협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최고의 한의대로 불리는 K대 한의대의 교과과정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의협은 "K대학 홈페이지 등 공개된 자료를 확인한 결과 방사선학, 진단검사의학, 병리학, 응급의학 등 현대의학 관련 개설교과목의 교수진이 교육을 할 만한 자격이 있는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한의사의 X-ray 사용 근거로 많이 활용되는 방사선학 수업과 관련, K대 한의대는 3학년 과정에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하지만 교수진 4명 모두 의사 면허가 없고 관련 학위도 전무하며 개원한 한의사일 뿐이라는 게 의협의 설명이다.
 

또 의협은 "이들은 K대 전임교원이 아니며, 객원교수"라면서 "상식적으로 어떻게 이런 수준의 교수진이 초음파나 X-ray 등을 가르칠 수 있는지 개탄스러운 상황"이라고 환기시켰다.
 

이와 함께 진단검사의학 교수진, 병리학 등도 의사 면허가 없는 한의사가 교육하고 있다는 게 의협의 분석이다.

 

의협 신현영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은 교수진과 시설 등 인프라에 대한 종합적 판단이 필요하다"면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진이 무자격자 내지는 역량이 부적합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이 부실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근거"라고 단언했다.
 

이어 신 대변인은 "초음파나 X-ray 등 의료기기를 사용하기 전에 검증된 교육과정을 통한 면허인정이 선행돼야 하지만, 국내 최고의 한의대에서조차도 질이 낮은 교육 수준과 임상실습이 부재한 상태임을 확인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 1월 14일 기자회견에서 "의대와 한의대의 교육과정이 75% 유사해 이미 동등한 수준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의대 역시 의대와 마찬가지로 영상의학, 진단의학 등 관련 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에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신  대변인은 "누구나 조금만 유심히 살펴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을 왜곡하고 조직적인 거짓말을 통해 국민 건강에 위해가 되는 주장을 하는 것은 전문가 단체로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한의대 #영상의학 #진단검사 #병리학 #의협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