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1.16 12:58최종 업데이트 21.11.16 12:58

제보

정부,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병원장 '재소집'...어떤 얘기 오갔나

12월 초까지 예정됐던 병상 확보 일부 병원 연기...병원장들 "중환자 전담 인력 지원 절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코로나19 확진자와 중증환자가 급증하며 수도권 중증병상 확보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정부가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병원장들을 재차 소집했다.

정부는 16일 오전 수도권 22개 상급종합병원의 병원장들과 중증환자 병상 확보와 관련한 화상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수도권 상급종합병원들을 대상으로 내려졌던 코로나19 전담병상 확보 상황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다.

앞서 지난 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수도권 상급종합병원들을 대상으로 준중증 치료병상 402병상을 추가 확보토록 하는 행정명령을 내린바 있다. 이와 함께 중환자 전담 치료병상 추가 확보(허가 병상수의 1%, 254병상 예상)를 위한 예비행정명령도 내렸다.

당초 정부는 행정명령을 받은 의료기관들에게 4주 이내에 병상확보에 필요한 시설 공사를 완료할 것을 주문했었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일부 병원들은 병상 확보에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고 어려움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정부는 개별 병원들의 상황을 고려해 추가병상 확보 시한을 일괄 적용하는 대신 여유를 주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정이 되는 병원들의 경우 예정대로 12월초부터 추가 병상을 운영하고 그렇지 않은 병원들은 늦어도 12월말까지는 시설공사 등 병상 준비를 완료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병원장들은 병상 추가 확보에 따른 인력 문제 등을 언급하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A 병원장은 “인력 문제는 계속해서 얘기해왔다”면서도 “당장 의사나 간호사를 늘릴 수가 있는 것도 아니고, 간호사도 신입이 아닌 경력자들이 필요한데 정부에서도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증이나 중등증 환자를 보는 병원들에서 중증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줄 수 있다면 도움이 될텐데 그 역시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있어야 한다. 결국 인력 문제”라고 지적했다.

B 병원장도 “결국 의료인력에 대한 이야기들이 주를 이뤘다. 중환자 전담 인력의 경우 통상의 인력과도 차이가 큰 만큼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며 “정부는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수준의 답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위해선 여러 기준들이 있다”며 “이런 것들을 조금 더 유연하게 적용해준다면 병원들의 대응이 보다 수월해질 것이란 요청들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