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12.09 06:03최종 업데이트 15.12.09 06:37

제보

한의원 찾는 환자는 늘지 않고…

신무기 절실한 한의계, 이번엔 감염병 타깃

의사협회 "국민이 임상시험 대상이냐" 질타

한방 병의원을 찾는 환자들의 정체가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다 메르스와 같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감염병 치료에서 한의사의 한계를 빼저리게 느낀 한의사협회는 감염병 치료 파트너로 인정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치료 효과를 입증할 근거자료를 제기하지 못해 국민을 상대로 임상시험을 하겠다는 거냐는 의사단체의 역공을 받고 있다.

 

2015 보건복지통계연보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2015 보건복지통계연보'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국민 중 한의원(한방병원)을 이용한 비율은 4%였다.
 
1999년 4.2%, 2003년 5.6%, 2006년 6.3%로 한방의료기관 이용률이 소폭이나마 상승 분위기를 탔지만 2008년 5.4%, 2010년 4.5%, 2012년 3.7%로 계속 곤두박질치고 있다.
 
2014년 들어 0.3% 상승하긴 했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한방의료기관을 선호하지 않는다.  
 
2015 보건복지통계연보를 보면 2014년 한해 환자 64%가 병의원을, 19.3%가 종합병원을 이용했고, 이런 추세라면 앞으로 현대의료와 한방의료간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한의계 입장에서는 신무기가 절실했고, 정부가 지난해 말 규제기요틴의 일환으로 한의사도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하자 절호의 기회를 잡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 5월 메르스 사태가 터지면서 한의사들은 그 어떤 역할도 할 수 없었고, 감염병이 종식될 때쯤에는 현대의료기기 사용 주장을 펼 명분을 잃고 말았다.
 
한의사협회가 감염병 치료에 한의사가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것도 더 이상 현대의학에 밀리면 안된다는 절박감이 묻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의사협회는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의원, 이목희 의원, 김정록 의원, 김제식 의원, 김명연 의원, 남인순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보건복지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한방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한·중 감염병 질환 대응 방안 모색 세미나'를 열었다.
 

좌로부터 스리칭 박사, 김필건 한의사협회 회장, 장수난 박사


한의사협회는 이번 세미나에 중국 호흡기 질환 전문가로 알려진 장수난, 스리칭 중의학 박사를 초청했다.
 
한의협은 장수난 박사의 경우 각종 호흡기 계통 질환의 중의·중서의 통합진단과 치료전문가로 통하고, 스리칭 박사는 호흡기 전문 의학교육 및 연구에 20여 년간 종사한 전문가로, 중서의학 통합 진단치료 방면에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축적해왔다고 소개했다.
 
이날 세미나에 이들 중의를 초청한 것은 중국이 중의학을 활용해 SARS와 같은 감염병을 치료하듯이 한의사들도 감염병 치료에 참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한의사협회 김필건 회장은 "한의학이라는 학문 체계가 따로 있는데도 이번 메르스 사태 때 활용하지 못하고 국민들에게 올바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반성하는 관점에서 세미나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음에는 우리나라에서 감염병이 창궐할 때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한의사협회는 이처럼 한의학으로 감염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면서도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할 근거자료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의사협회가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의사협회는 8일 "국민 안전과 생명을 도외시한 위험한 발상이며, 의학 영역을 침범하려는 도발"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의사협회는 "메르스 확진 환자에게 검증 안 된 한약을 투여하겠다고 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임상시험을 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는 아주 위험한 생각"이라고 일축하고 나섰다.
 
한의계에서 감염병 정책에 참여하고, 정부의 지원책 등을 요구하려면 이와 관련한 객관적인 근거와 과학적인 검증 결과, 임상 결과 등을 제출해야 한다는 게 의사협회의 입장이다.
 
의사협회는 한중 세미나에 참석한 모 국회의원이 "보건복지부 손목을 비틀어서라도 한의사를 감염병 정책에 참여시키고,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했다.
 
의사협회는 "모든 정책과 제도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근거와 비용효과분석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기본원칙을 무시한 발언"이라며 "아무런 근거 없이 맹목적으로 제도를 추진할 경우 결국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임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의사협회는 "한의계가 대국가적 재난을 방불케 한 메르스 사태 당시에는 수수방관만 하다가 이제 와서 감염병 정책에 포함시켜달라는 것은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려는 심산"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의사협회는 한의학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다는 한의계의 주장에 대해서도 “한의약육성을 위한 정부가 막대한 지원을 했음에도 재정지원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선을 그었다.
 
보건복지부는 제1차 한의약육성발전 5개년 종합계획(2006~2010년)에 따라 약 7300억원을 한방의료선진화, 한방 R&D 등에 투입했고, 어 제2차 한의약육성발전 5개년 종합계획(2011~2015년)에서 약 1조원 이상의 예산을 책정했다.
 
최근 발표된 3차 계획에 책정된 예산도 상당하다.
 
의사협회는 "한의계는 그간 정부지원금으로 무엇을 했는지 반문하고 싶다"고 따졌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