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1.07 18:18최종 업데이트 18.11.07 18:18

제보

남북, 올해 안에 전염병 정보교환 시범사업 실시

11년 만에 남북보건의료회담...“전염병 유입·확산 방지 위해 대응체계 협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남과 북이 올해 안에 전염병 정보교환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또 결핵과 말라리아를 비롯한 전염병의 진단과 예방치료를 위한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 등을 통해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정부에 따르면 남과 북은 7일 오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보건의료협력 분과회담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남북보건의료분과회담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이번 회담은 ‘10·4선언’ 이후 2007년 12월 남북보건의료·환경보호협력분과위원회 이후 11년 만이다.

남과 북은 앞으로 포괄적이고 중장기적인 방역 및 보건의료협력 사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협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전염병 공동대응과 보건의료협력사업의 효과적 이행을 위한 문제들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정례적으로 협의·해결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늘 남북 보건의료 분과회담에서 합의한 사항들을 충실하게 이행해 남북 공동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분과회담에는 남측 대표단으로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 통일부 김병대 인도협력국장, 보건복지부 권준욱 건강정책국장 등이 참석했고 북측에서는 보건성 박영수 국가위생검열원장과 박동철 부국장, 조평통 박철진 참사 등이 참석했다.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