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28 07:04최종 업데이트 20.04.28 07:04

제보

제넥신 GX-188E 등 키트루다·옵디보와 병용하면 좋을 후보물질은

[AACR 2020] 가상 연례학술대회서 기존 면역항암제와 신약 간의 병용요법 임상결과 발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미국암연구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AACR)의 온라인 연례학술대회가 시작되는 가운데 기존 면역항암제와의 다양한 병용요법 시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국내 기업인 제넥신(Genexine)이 개발한 DNA 치료 백신과 면역항암제간의 병용요법에 관한 임상연구 결과도 구연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암연구학회는 4월 27~28일(현지시간) 온라인을 통해 2020년 제1차 가상 연례학술대회(AACR Virtual Annual Meeting I)를 개최한다. 본회의에서 면역항암제 임상연구 세션은 이틀에 걸쳐 진행되며 총 10개 구연발표가 예정돼 있다.

가장 먼저 데이터를 공개하는 곳은 이스라엘 생명공학기업 컴퓨젠(Compugen)으로, 진행성 고형암에서 후보물질 COM701의 단일요법 및 BMS 옵디보(Opdivo, 성분명 니볼루맙)과의 병용요법에 대해 발표한다.

COM701은 PVRIG(poliovirus receptor related immunoglobulin domain containing)을 표적하는 퍼스트인클래스(first-in-class) 치료용 항체다. 전임상에서 PVRIG 단독요법과 항-PD1 및/또는 TIGIT와의 병용요법은 항종양 반응을 생성하는 미세환경에서 종양 성장 억제 및 T-세포 활성화를 일으켰다.

이번 학회에서는 표준 치료에 실패한 다양한 유형의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 연구에서 COM701은 치료 경험이 많은(heavily pretreated) 환자에서 단독요법 또는 옵디보 병용요법으로 예비 항종양 활성을 보였다.

전세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 예방 백신 임상연구에 돌입해 주목을 받았던 모더나(Moderna Therapeutic)의 후보물질 mRNA-2416에 대한 임상1/2상 결과도 나온다. 이 연구에서는 mRNA-2416 종양 내 주사 단독 또는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임핀지(Imfinzi, 성분명 더발루맙)와의 병용요법을 평가했다.

mRNA-2416는 야생형(wild type) 인간 OX40L을 발현하는 신규 mRNA(messenger RNA) 기반 지질 나노입자 치료제다. 아직 논문으로 발표되지 않았지만 전임상에서 항PD-L1 항체와의 상승 작용이 관찰됐다.

이번에 발표되는 연구에서는 국소 진행성, 재발성, 또는 전이성 악성 고형암 또는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이번 데이터에서 mRNA-2416과 임핀지 병용요법은 고형암에서 전임상 인비보에서 보여준 상승작용을 뒷받침했으며, 현재 파트B 연구가 진행 중이다.

로슈(Roche)의 면역항암제 티쎈트릭(Tecentriq, 아테졸리주맙)은 담도암에서 단독 또는 MEK 표적항암제 코델릭(Cotellic, 성분명 코비메티닙)과의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2상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전임상 모델에서 MEK 억제제는 종양 면역 미세환경을 조절하고, PD-L1 억제에 대한 반응을 향상시켰다.

담도암은 예후가 좋지 않은 공격적인 암으로, 담도암에 대해 면역요법을 평가한 무작위 임상시험은 이 연구가 처음이다. 이 연구에서 티쎈트릭과 코델릭 병용요법은 무진행 생존기간(PFS)를 유의미하게 연장시키며 1차평가변수를 달성했다.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AACR 본회의에서 구연발표하는 제넥신은 GX-188E과 MSD(Merck & Co.) 키트루다(Keytruda, 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병용요법에 대한 HPV 16 및/또는 18 양성 진행성 자궁경부암 환자에서의 2상 임상 중간결과를 선보인다.

GX-188E는 HPV 16 및 18 유형을 표적하는 DNA 백신이고, 키트루다는 재발성 또는 전이성 자궁경부암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치료제다. 이 둘을 병용하면 DNA 백신에 의해 유도된 항원-특이적 CD8+ T세포 반응에 상승적인 항종양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중간분석에서는 예비 항종양 효능,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병용요법은 PD-L1 발현과 무관하게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키트루다 단일요법보다 더 높은 반응률을 나타냈고, 안전성 프로파일은 키트루다 단일요법과 유사했다. 현재 PD-L1 발현이 있거나 없는 더 많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항종양 반응 및 항원 특이적 면역 반응에 대한 추가 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 베라스템 온콜로지(Verastem Oncology)는 림프종 모델에서 혈액암 치료제 코픽트라(Copiktra, 성분명 두벨리십)와 키트루다를 병용한 임상연구 결과를 공개한다.

코픽트라는 2차 이상 전신 치료를 받은 재발성 또는 불응성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CLL), 소림프구성 림프종(SLL), 소포 림프종(FL) 치료제로 2018년 FDA 승인을 받은 약제다. 코픽트라는 악성 B세포를 표적하는 것뿐 아니라 종양 미세환경에서 주요 면역 세포를 조절해 PD-1 차단제와의 병용에 유망한 후보 중 하나다.

이번에 발표되는 임상 외에도 공격적인 림프종에서 옵디보와의 병용요법, 두경부암에서 키트루다와의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