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8.13 15:25최종 업데이트 19.08.13 15:25

제보

툴젠-엔세이지, 유전자교정 세포주 개발 및 사업화 위한 MOU 체결

공동으로 유전자교정 세포주 개발 서비스 추진

툴젠과 엔세이지가 유전자교정 세포주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툴젠은 유전자교정 세포주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차세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회사인 ㈜엔세이지(nSAGE)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엔세이지는 2016년부터 툴젠과 다수의 차세대 줄기세포 치료제를 공동 개발해 왔으며 지난해 툴젠의 지분참여로 미국 내 자회사 Ngene Therapeutics를 설립했다.

최근 스마트 팩토리 전문 기업인 에이티아이로부터 1차 투자금 30억원을 비롯한 총 1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 냈다. 에이티아이의 투자 및 기술 지원을 바탕으로 인천 송도에 자동화 시스템에 기반한 세포주 생산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돌입했으며 향후 차세대 줄기세포 치료제 등의 생산을 위한 GMP시설까지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공동으로 유전자교정 세포주 개발 서비스를 추진하기로 했다. 툴젠은 이미 자사의 원천기술인 크리스퍼 (CRISPR/Cas9) 유전자가위를 활용한 유전자교정 세포주 제작 서비스를 국내 연구진에게 제공해 오고 있다.

툴젠에 따르면 최근 유전자가위 관련 연구 논문이 1만 5000편 이상 출간 되는 등 생명공학 연구분야에서 유전자가위의 활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전자교정 세포주 제작 서비스 수요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양사는 이와 같은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툴젠의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을 바탕으로 엔세이지가 구축 중인 스마트 팩토리를 접목해 유전자교정 세포주 제작 서비스를 글로벌 마켓까지 확장함과 동시에 GMP 시설을 활용해 제약회사의 니즈까지 흡수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툴젠 김종문 대표는 "2018년 툴젠의 연구용 유전자교정 세포주 제작 서비스 매출은 2017년 대비 두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툴젠의 기술력에 엔세이지가 구축중인 스마트 팩토리 자동화 시스템을 접목한다면 전세계의 대학 및 연구소의 연구용 수요 뿐만 아니라 제약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신약 스크리닝, CRO 등의 서비스 시장까지 진출이 가능할 것이다"며 "양사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현실적인 조기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내자는 것이 이번 협약의 핵심이다"고 강조했다.

엔세이지 이봉희 대표는 "오랜기간 양사간 실무 협의를 마치고 협력사업을 본격화 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교두보로 삼아 세계 최고 수준의 유전자 교정 세포주 생산 플랫폼을 확보함과 동시에 툴젠과 설립한 미국 자회사인 Ngene Therapeutics를 통한 차세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