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6.13 13:25최종 업데이트 17.06.13 13:26

제보

뇌 속 네트워크, IQ에 영향준다

MRI로 세계 최초 규명

사진 : 서울대병원

뇌의 여러 구조들 간 네트워크가 사람의 지능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연구팀은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뇌를 분석한 결과 두정엽-소뇌와 전두엽-측두엽 간의 원활한 네트워크가 지능과 관련이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능 및 시각 운동 능력과 관련된 뇌 구조 네트워크'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19일 '사이언티픽리포트'에 게재됐다.
 
그동안 뇌의 기능은 각 영역별로 전두엽은 감정을 조절하고 이성적 판단을 하거나 측두엽은 기억력과 언어, 두정엽은 계산 등의 기능을 한다고 알려졌다.
 
이런 지적 능력과 다른 지능이 합산된 고위 인지기능은 사람마다 다른데, 그 이유가 현재 구체적으로 밝혀지진 않았다.
 
연구팀은 17-48세 남녀 92명을 대상으로 지능검사(IQ)와 함께 MRI를 통해 조사한 결과 지능이 높을수록 뇌의 각 부위 간 신호전달 통로가 원활하게 연결됐음을 확인했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의 평균 IQ는 113.9였으며 뇌의 부위 중 두정엽-소뇌 네트워크와 전두엽-측두엽 네트워크가 지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두정엽-전두엽 통합 이론'에서 두정엽과 전두엽이 어떻게 다른 뇌구조물들과 네트워크를 이루고, 지능과 관련 있는지를 밝힌 것이다.
 
윤영우 연구원은 "병원에서 흔히 찍는 MRI만으로 지능과 관련한 뇌 네트워크를 밝힐 수 있다"면서 "향후 비교적 덜 밝혀진 뇌 부위의 연구 필요성과 관련해 근거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뇌 # 네트워크 # 지능 # 서울대병원 # MRI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